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자동차 에어컨에서 왜 이랬다 저랬다를 반복할까요?
아이들 상태에서 에어컨이 잘되다가 갑자기 시원함이 안되고 점점 실내온도가 상승합니다
에궁 에어컨을 작동 했음에도 온도는 23℃---
이건 분명 뭔가가 잘 안된겨 하고는 냉매를 모두 회수해 보았는데요!
1 번 그림은 차량 입고시 에어컨이 전혀 시원하지 않다고 한 차량의
에어컨측 데이터인데 에어컨 스위치는 꺼 놓은 상태를 본 데이터입니다
위 그림은 동일 차량에서 에어컨 스위치를 켜고 측정한 데이터 입니다
이 그림은 에어컨을 작동 시킨 상태에서 냉매압력을 본 데이터 인데
에어컨 컴프레서 작동에도 86kpa정도 압력이 나와 냉매 부족으로 봅니다
이처럼 에어컨측 고장개소는 분명 없지만 증발기 센서 커넥터 탈거하면
주어진 전압이 그대로 피드백 되어 단선일경우 신호값 높음이 표출됩니다
수리한후 진공후 냉매 주입하면 120kpa정도 압력이 보이고
센서압력에서는 2v정도 측정되는군요
증발기 온도는 2℃ 를 보이고 이러면 냉매의 회전이 원할한 것으로 판단하고
여기서 이차량을 수리한 위치는 컴프레서 압력센서 누설로 교체후 진공및 주입으로
매우 정상의 에어컨 바람을 확인해 봅니다
이렇듯 에어컨 데이터가 보여지는 차량은 정비가 좀 수월한듯한데
아닌가요?
이후부터는 에어컨 데이터가 안보이는
다른 차량 입니다
이정도 회수량은 작동에는 전혀 문제가 없어야 하는데 하는 생각을 먼저 해 봅니다
아무리 에어컨 가스량이 적어도 이정도면 (490그램) 시원해야 하거늘---
스캐너 진입은 안되는 차량이라 ECM에서 데이터를 에어컨측 만을 확인해 보는데
컴프레서가 OFF된 상태에서 압력을 확인해 봅니다
에어컨 미작동 상태에서 말입니다
압력센서 전압값은 더이상 내려가지 않으며 역시 압력은 마이너스 값으로 100이하로 되있는데
더는 내려가질 않는군요
아시쥬 이밸브가 나쁘면 작동 하지 안하는거---
냅따!
밸브 컨트롤 ( 97674-D3000 ) 을 교체하고 확인하니 작동이 잘되어 출고했는디
아~~~!!!
출고했드니 담날 연락이 옵니다 애공 동일 현상이래유! 제,~엔,~장!!!
냉매를 재주입하고 데이터를 재 확인해 봅니다
작업이 매우 잘됬구나 하구 출고 했는디 이게 작업 미스로 재입고 되었지 뭐유!
에궁 뭔가 작업때 이것 저것 하믄 안되는겨! 한가지에만 집중해야 하는디---
(브레인 하드용량이 좀 부족한 생각입니다ㅋ~~~)
신품 대기온도에서 측정저항
냉동고에 24시간 냉동후 해동시작
에바포레이터 온도센서를 이번에는 교체해 봅니다
센서 교체는 매우 편하고 쉽더군요
이제 차량 출고하였는데 지금까졍 시원한 바람이 잘 나온다구 하네요
이처럼 에어컨 수리에는 가스 누설이 원인일수도 있고 압력센서가 불량일수도 있으며
에바핀센서가 이상이 있을수도 있고 컨트롤 모듈에 원인이 있을수도 있으며 배선 접촉 불량의 원인도 있고
커넥터 접속이유등 만만하지 않은건 사실 입니다
이차량의 작동 불량은 (에어컨이 시원하다가 시원하지 않은 원인품) 은 에바핀센서 불량이 원인인듯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