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이야기

D-엔진 웨이브

평택 최성은 2023. 11. 30. 1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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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일이 없을때 정말 겁나 빠르게 하루가 지나갑니다

 

엔진룸
크랭크 오일게이지 압력
분사순
아이들시 압력
1

D-엔진 KM-DIESEL 07,VGT 의 실린더헤드는 캠캐리어가 없는 구조인데요

인젝터 기밀용 동와셔가 기밀이 안될경우 손상만큼 엔진 크랭킹시 모든 블로바이는

실린더 헤드사이에 인젝터 삽입구의 이어진 홀은 로커커버 사이에 있고

인젝터 삽입 기밀 불량으로 압력이 존재하면 크게는 인젝터 조임볼트 플러그 가스켓 사이로 누설이

발생할수도 있으며 실린더헤드 가스켓 사이로도 누유가 발생할수 있다는 판단이며

블로바이 발생시 실린더내에 존재 하는 구조로 보여집니다

 

결국에는 모든 압력을 오일게이지 홀을 통해 크랭킹시 측정가능하다는 이야기인데

이런 엔진이 지속적으로 제작되어야 했는데 환경기준으로 아쉽군요

 

 

아이들시 전단
크랭킹시 전단

그럼 밸브의 밀착정도를 보아야 하겠는데

밸브의 밀착정도는 엔진이 크랭킹하는 순간에 보아야 좋을거 같은 생각인데여

 

 

 

아이들시 후단
크랭킹시 후단

이처럼 엔진이 회전하는 750RPM구간은 엔진의 속도가 빨라 밸브 작동 구간의 형성을 전혀 알수는

없겠으나 크게 손상을 입은 해당 실린더 WAVE FORM으로 알수가 있겠다는 판단을 해 봅니다

1실린더에 기본적으로 배기밸브는 2개이고 흡기밸브가 2개인데 지금 보이는 웨이브포럼은 당연히

배기밸브를 통해 니오는 압력으로 보입니다

낮은 압력과 높은 압력의 차이가 크게는 300mbar값으로 측정되는데요

이차량은 인젝터 오버런이 한번되어 연료 인젝터를 신품으로 교체한 이력이 있습니다

 

하여 이정도 웨이브 파형이 보여진다면 운행하는데 아무런 지장이 없고 엔진상태

역시 불완전 요소가 극히 없어 정상이라는 판단을 해 봅니다

 

 
 
배기구 눈물

이차량은 오늘같이 영하의 날씨에는 배기구에서 눈물을 흘리 현상이 발생하는데

이 눈물을 개인적으로는 매우 좋아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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