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요즘 발전기 경고등 즉 배터리 경고등이 점등되어 발전기를 교체했는데도
동일한 경고등이 점등 된다면 황당하고 당황이 될겁니다
우선 차종에 맞는 회로를 먼저 보아 점검을 해야 할것 입니다
포터2-17발전기
발전기에서 발전량이 부족하거나 배터리 경고등이 점등되는경우
그저~ 예전 발전기 생각과 발전기 교체 경험을 가지고 교체를 하면 매우 위험하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
발전기 단자를 보면 위처럼 B+단자와 커넥터 단자가 1핀만이 보여지는데요
1핀으로 연결하는 단자는 모든 것이 ECM에서 제어하는 LIN통신선으로 연결되어 있는데요
아래 그림을 보며 확인해 봅니다
포터 17 발전기회로 일반방식
예전 발전기 제어 회로는 거의가 이방식인데 시동을 걸지 않은 상황에서
KEY-ON에서는 배터리 전원이 퓨즈를 거쳐 발전기 단자에 연결되어 있으니
계기판에서는 무조건 배터리 경고등이 들어와야 합니다
발전기의 E95단자 에서는 시동을 걸지 않아 배터리 전압보다 낮은 전압으로 인해 접지라는
상황이 발생된것인데
시동하여 정상 발전시 E95단자 에서는 배터리 전압과 동일한 전압의 차이가 거의 없으면
배터리 경고등의 +DHK+로 인해 점등은 안되는 것이쥬!
포터 17 유로6 발전기회로 LIN 통신방식
포터17 에서 입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LIN 발전기 회로 방식에서는 배터리 경고등이 C-CAN 트랜시버에 연결되어 있어
발전기가 발전을 안하며 배터리 전압과의 위상 차이로 배터리 경고등이 점등 되는데
C-CAN의 HI/LO가 엉켜두 점등 되며 물론 발전기가 안좋아도 점등될것이고 유추되는 부분이
정말 많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즉 전류량도 필히 확인이 필요합니다
최대전류
포터17 발전기는 태그에 쓰여진 용량이 120A 인데 역시 신품은 좋군요
발전용량과 배터리 경고등을 확인합니다 당연히 배터리 전원의 차이가 없어 경고등은 미점등 상태입니다
LIN의 데이터는 D8이라는 존재가 발전기 ACK라는 표시를 해 줍니다
HM발전기&배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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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4
5
6
7
8
9
10
이것저것 작업하다보니 D8이라는 것만 전류가 생성되니 포터17년식두 동일하고
모하비 24년식두 동일한 번호입니다
또한 전류계를 걸기 위해서는 1879001309AS 품번으로 주문구매하면 되는데 문제는
숫핀이 나와있는 암 커넥터가 필요한데요 고장난 IMV 부품을 잘라 만들면 되며
아니면 앙커넥터 핀을 연결하면 사용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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