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이야기

오랜만의 EF소나타작업하기

평택 최성은 2019. 1. 6. 2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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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만져보기 어려운 EF 차량을 접하는데 웬걸 어디서 점화코일.배선.플러그를 싸그리

교체했던데 시동이 한참을 돌려도 안 걸린단다

 

확인해 보니 크랭크 각 센서두 교체했구 인젝터배선두 교체되어 있으며 흡기관의

압력센서두 교체된 상태인데 모든걸 교체하구 입고 되었으니 난 뭘 교체해야

시동이 잘걸리게 해 줄수가 있는가 고민해 본다

 

 

 

연료레일 압력을 확인하기위해 압력계를 설치하고 잠깐 생각을 해보는데

이것 저것 거의 초토화된 엔진룸을 보구  시동을 걸어보니 한방에 잘 걸린다

뭐지? 잘 걸리는데!!! 하며 문진을 해보니 

""어머!? 어머!!! 애봐 여기서는 정말 잘 걸리네 미쳤나? 미쳤는가 봐 ""

합니다  내가 미친건지 뭐가 미쳤다는건지 휴~~!!! 시동이 한방에 걸리는디 뭘봐?

 

시동이 매우 늦게 걸린다는 것으로 해석은 되지만

가속력두 힘차게 잘되는중이고!!!

 

 

 

 

 

 

 

시동을 끄고

고객과 잠시 그것두 몇마디 주고 받는사이 연료압력이 모두 사라졌는데

엥? 어디새는가 하구 이리 저리 고개를 들이받아 살펴 보아도 누유 흔적이 없다

이때!

동승해 온 고객의 조카라는분 한마디 건넨다

""연료 펌프 많이 안좋은거 같아요 인터넷에서 찾아보니 연료펌프!!!---  ""

우씨~

그럼 지가 고치지 ! 왜 나한테까지 가지고 온겨!!! 1+8

 

그럼 연료펌프 교체하고 이상있어도 내는 책임을 절대로 안질거구 동일 현상시

괜찮으시겠어유? 하구 되물으니 아무말도 안하는 꾸~울! 먹은 벙어리 모양세

 

차량 고객분들이 알아둘 필요가 있는 위에글은 잘 생각해 보시길 바란다

 

 

 

 

 

 

 

 

 

 

 

 

 

 

이건 뭐 시동후 엔진이 흔들리고 특히 가솔린 냄새가 너무 역겨울 정도로 심하게

냄새가 난다

시동이 걸린 차량에서 크게 부조가 없이 배출가스의 데이터가 이렇게 망가진 차량은

처음 접해 보는데 분명 HC가 높아진것은 연료가 무지막지하게 탄화수소가 유입된다는

생각이고 이때 연료 인젝터에?   하는 생각이 브레인을 어지럽힌다

 

배출가스 측정시 데이터가 오르내림이 심하고 투둑하고 엔진이 잠깐부조할때 더욱

심한냄새와 배출가스 HC는 매우 높게 올라갔다 내려오다 를 가끔 반복 하며

다시 투둑하면 잠시후 높게 상승한다 이과정이 반복 되는데---

시동을 끄고 재시동을 해보면 그래도 시동은 즉시 걸리고 있으니 !

 

이때의  현상은 느낌상 필히 인젝터 이상으로 느낌이 매우 강했다

 

 

 

 

 

 

 

 

 

인젝터 점검은 하지 않았구(데이터점검) 인젝터는 전혀 이상이 없었는데

흡기 매니폴더와 진공호스를 빼보니 연결된 레규레이터 에서도 가솔린이 넘쳐나 있다

이게 웬일로 ?!!!--- 연료가 보이지 않아야 할곳에!

 

호스를 탈거한 상태로 놓아두니 엔진이 부조를 하지 않는다

다만 연료가 아주 미세하게 누유가 되고 있으며 이상황 그대로 진공포트에

호스를 연결하는즉시 엔진은 조금씩

부조하고 배출가스는 과다한 상승된 값으로 반복 보여주고 있다

 

흐~ ~흠 이거구면 원인이 보여지니 마음은 무지하게 편하다

 

 

 

 

 

 

 

 

 

 

 

레규레이터를 신품으로 구매하여 장착후 매우 안정적이고 엔진 부조가 전혀 없다

(원인품 부번 35301-38300 A 이며 A가 붙지 아니한것은 둘레가 커서 연료 레일에

삽입이 안되어 전혀 맞질 않는다)

부품내부의 고무질 막이 오랜세월동안 누적 피로에 의해 파손이 된것으로

보인다

 

 

 

 

 

 

 

 

 

 

연료 압력은 조금 낮아진 상태인데 이게 정상압력으로 보인다

수치는 신품 레규레이터를 교체전과후는 확연하게 다르다는 것을 알수있으며

즉 연료 압력 레규레이터의 기밀 불량으로 연료가 진공호스를 타고 흡기 다기관에

유입되었고 이로인한 엔진 부조는 연료가 갑자기 많이 혼합되어 배출가스 데이터를

높게 보여 준것 같다

 

 

 

 

 

 

 


 

엔진의 정상적인 온도에서 배출가스 데이터는 매우 안정적인 값을 보여 줬고

서비스 데이터의 정상 값은 엔진을 고르게 움직인 값으로 모든것이 정상으로

돌아온 것인데 고장 항목도 없고 데이터는 무지느리게 보여지는 EF 구형 차량에서

흡기관으로 누유되어 혼합비가 매우 농후해 지는 데이터 였는데 오래된 차량의

연료 압력 레규레이터 손상 건 이었으며  그누구도 귀신이 아닌다음에야  원인을

코~ ~옥 집어 낸다면 고객은 아마두 자동차 정비명의라고 돗자리 깔아줄걸루

보인다

 

즉 차량을 수리할려면 어느정도 점검하는 시간을 충분하게 주어야 원인을 찾고

차량운행에 안전한 주행이 될수있게 정비를 잘할수 있다는 이야기를

하고 싶다는 거지요

 

평택 기능장 카센타 최성은 010-8514-2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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