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경유를 사용하는 차량에서 이런 고장 발생의 경우에 수리방법을 제시해 보는데 많이 접하지 않던 고장인지라---
P22AD00 산소센서 (+) 전류제어 회로-신호값 높음으로 고장개소가 발생되면 또는
P22AC00 산소센서 (+) 전류제어 회로-신호값 낮음으로 고장개소가 발생되어 클러스터에 엔진 경고등이
점등되어 입고하면 오디를? 오똑캐! 정확하게 점검을 해야 하는것일까!!!
OSCILLO SCOPE 를 사용해 혹(확이 아닌 고단한 표현) 실하게 살펴 봅니다
산소센서는 λ센서이며 이부품의 고장중 신호값이 낮다라는 말은 어딘가의 문제로 신호값이 제데로 나오다가
접지로 흐르거나 너무 낮게 출력되는경우이며 높다는 말은 글 그대로 출력되는 규정값이 단선 또는 무언인가를
거치지 않고 그대로 전압이 검출되는 경우로 보면 되는데 ---
이게 말이 낮다 높다지! 그원인을 추적 하기는 매우 어렵다는게 개인적인 생각이며 정확하게 추적하기위해서는
OSCILLO SCOPE 를 사용해 그원인을 찾아 보기로하고
λ센서전류가 1 상당값이 되도록 전류를 공급하거나 받아들이며 전류를 공급하면 산소농도가 낮고 받아들이면
산소농도가 높다고 인식한다고 정비 지침서에 기록되어 있으나 이걸 이해하기 까지는 OSCILLO SCOPE 를 사용해
작동되는 부분을 확인하면 그제서야 이해를 구할수 있다는 생각입니다
간혹 지금도 멀티미터만 있으면 된다는분들 --- 글쎄요
DIGITAL META 자체는 아무리 좋은 메타라 하더라도 측정하는 속도한계가 있어 순간적으로 지나가는 전압은
측정이 어려우며 거의 모든 DIGITAL META 는 평균값으로만 보여지고 있어 λ센서 정비시 크게 도움은 되지
않을것이란 생각인데 "나만 그렇게 생각하는것인지" ---
지침서에 의하면---
"이런 일련의 작업들은 센서온도가 680℃일때 가장 신속하고 원활하게 수행된다. 따라서 ECM은 센서 온도가
목표 온도인680℃ 보다 현저히 낮은 냉간 시에는 센서에 내장된 히터열선을 신속하게 가열되도록
PWM 제어한다"라고 지침이 되어 있으니 엔진시동후 어느정도 냉각수 온도가 정상인 상태에서 측정이 되어야
올바르다고 볼수 있습니다
이렇게 측정된 각 단자의 전압은 엔진키ON / ENGINE-ON 에서의 아이들 상태에서 측정된 것이므로 참조를
바라며
오실로 스코프의 기존 나와있는 4채널의 방식대로 한 6채널 정도면 동시에 측정이 가능할것 같은데
누가 좀 맹글어 줄수 있는지 몰것당!!!
요것 6채널이상이면 한방에 측정을 할수있어 매우 편할듯 합니다
후단 산소센서 커넥터 탈거시에 마킹을 하고 풀어보면 한쪽만 수분에의한 이물질이 묻어난것을 확인할 수가 있다
DPF와 배기구의 형상으로 벤츄리 효과가 발생 수분이 산소센서에 접촉하는경우 발생될수도 있다는 개인적 소견
이며 수분을 발생 시키지 않게 하는 방법은 없으니 뭔가 정확한 데이터가 필요 합니다
39350-4A514 λ 센서를 신품으로 교체후 약 1주일이 흘러 전화가 온다 경고등이 점등 되었다고--- 크~으!!!
뭐지?뭐지를 반복 생각하다가 입고후 고장개소와 파형을 들이대기로 하고 차량을 정차하고 놓아 두기로 한다
1톤 화물차량의 차량소유주는 어디어디를 갖는데 이것저것을 뜯고 하다하다를 반복해 나중에는 몰것다고
했다고 으~윽! 내가 센서만을 교체했던 것인디!!!
이런경우 나도 남이 교체한 센서를 그것도 일주일 안에 새로운 신품으로 교체할 생각을 하지는 않을것인디
당연히 정비사면 작업 한곳에 다시 가보라고 했을것이고 그렇게 차량소유주에게 말합니다
이놈의 λ 센서를 신품으로 교체후 이번에는 날잡아봐라 하구 신호값 높음이 발생되넹? 내가 뭘 몰라두
많이 모르는겨! 센서 항개두! 제대로 알지 못하구 교체를 했으니---
아니구낭 센서를 교체 했는디 센서가 잘못 된건가? 고럼 S 크레임을 해야 하는디 안그러유?
차주가 구매해서 가지고 왔길래 지는유! 교체해준 죄만 있는건디! 우짠대유?
센서 특성및 작동 하는 파형두 없이 기냥 부품만 교체할려하면
안되긋다는 생각이 퍼뜩 훅하며 들어온다
그래서 차량을 리프팅후 일대일로 파형을 측정해 봅니다
여기까지는 후단 λ 센서 전압 OSCILLO SCOPE 측정과 DIGITAL META 전압으로 병행하여 측정해 보았는데 역시
멀티에서의 측정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생각이며 미세한 펌핑전류작동과 작동시 움직이는 파형으로 확인이 가장
좋을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λ센서 교체후 5번핀 센서히터제어 전압처럼 OSCILLO SCOPE 정상 작동파형이라는것은 회로를 잘 이해하면 알수가
있고 컴퓨터에서 제어하는 제어선이기에 미작동시는 주어진 배터리 전압이 나오다가 λ값을 맞추기위해 센서히터를
가동중이면 접지신호를 이렇게 순간적으로 1.000분의 10초만을 접지 시키는 것으로 이걸 우찌 멀티메타로 가늠을
할수가 있을꼬---
이거뭐 이렇게까지 봐야 하는가 하고 의문을 갖는다면 작업중 부품교체후 동일한 현상으로 입고되면 많이 쪼~옥
팔리잔여! 그러니 진단비 많이 받구 정비수가 충분하게 받으면 고객이 도망갈수도 있겠지 그럼 큰
정비지정공장으로---
갈거구 거기서는 이렇게 진단 할수도 읍쓰니 (정비공장 오너는 비싼 장비를 구매해 주길 싫어라 하여 거의 없슴)
이거 교체 저거교체후 다시 리싸이클링되어 잘하는 카센타정비소로 입고하게 되어 있다는 신념으로 견적후
기냥 가면 가는사람 안 잡습니당!!!
또한가지 차량을 수리할때 꼭 바쁘다는분 절대 작업 하지 않으며 시간이 많이 필요한 작업은 차량소유주들도
충분한 작업 시간을 주어야 할 것으로 누누히 생각하고 전하며
병원가면 내맘대로 진료받나? 의사 시간에 맞추듯 정비도 전문가 시간에 맞추는 습관을 가지시길 ---
차량소유주께서도 구 시대적 생각을 접어야 한다는 생각입니다
평택 기능장 카센타 최성은 010-8514-2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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