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아직도 람다센서 측정시 전압만을 고집 하십니까
아래의 비교 그림을 보시고 판단 하시길 - - -
람다센서 이상으로 고장확인이 된경우 교체전 저항값을 확인한다
전단이 있고 후단이 있는데 주행거리가 누적 10만 이상이면 교체하고
만일 교체후 어느정도 주행시 재 발생되는경우
ECM-UP를 필히 확인한다
ECM-UP는 산소센서를 조금 무디게하는 업그레이드 있을수 있다는 생각이다
그래도 안되는 이유는 람다센서 전단은 거의 이상이 없고
후단에서만 이현상이 발생하는데 하니스가 단선된 경우도 있으며
특히 DPF 후단을 지난 습기가 산소센서에 접촉해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세척 건조후 재사용하면 어느정도 정상을 가르키다가
습기에의한 고장이 재 발생할수 도 있다
정확한 점검은 엔진키ON 스코프 점검/엔진ON 점검을 하면 알수 있다
고장차량
고장개소
커넥터 정보
회로
교품 저항
람다센서 관련 고장개소명
직영이나 관련 정비소는 무조건 고장개소에 으한 부품 교체부터 해 보고는 며칠 괜찮으면 정상
또는 즉시 이상이 발생하면
뭐지? 합니다 물론 보증기간이면 이것저것 교체해 보구 판단 하겠지만
우리 들 (보증기간 도래지난차량) 수리는 원인을 알고 치고 들어가야 합니다
그리고 자신있게 고객에게 배팅하면 점검료.기술료.교체비용 모두 고지후 작업하면 되겠지요
내연기관 차량이 있는한 쭈~욱 정비는 지속 됩니다
VOLTAGE NERNST 비정상과 수리후정상
VIRTUAL GROUND 비정상과 수리후정상
CURRENT ADJUST 비정상과 수리후정상
CURRENT PUMP 비정상과 수리후정상
SENSOR HEATING 정상파형
이 그림은 매우 중요한 람다센서 히팅하는 시간적 파형인데 전원이 2번으로 인가되면
람다센서 내부의 코일을 타고 (주어진 전압은 단선인경우 주어진 전압이 나온다)
5번에 ECM에서 접지를 하고 있는 순간적 시간이 백만분의 242초이다
이 시간을 어떻게 멀티로 측정할수 있을까 !?
멀티에서는 그대로 12V를 보여줄 것이고 그럼 작동을 안하는구나 하고
생각을 하게 될것입니다 (사실은 이렇게 접지 작동하는데 !!!)
신품저항
데이터 규정
이처럼 불량 파형으로 람다센서 관련 고장경고등이 (경고등 항목중 1개항목) 점등 되면
우선적으로 파형으로 점검을 하는게 매우 유리하다는 판단을 합니다
1. 고장 개소중 람다센서 고장이 점등된다면 고장개소를 기록 한후 삭제합니다
2. 람다센서 커넥터를 탈거하고 엔진키 ON후 배선측 1~6번까지 점검을 합니다
3. 정상적인 파형이 ECM에서 출력되면 람다센서 교체후
4. 엔진 시동후 각 핀마다 점검을 해 봅니다
5. 1개항의 람다센서 고장시 모든 파형이 틀어진다는 판단을 해 봅니다
당연히 오실로 스코프가 있어야 하겠지요 파형으로 봅니다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나의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렉스턴W 흡기청소 (0) | 2022.08.29 |
---|---|
아우디 클램프볼트작업 (0) | 2022.08.24 |
전방 카메라 검게 보이는경우 (0) | 2022.08.20 |
스타렉스 람다센서 (0) | 2022.08.18 |
매연 분명히 줄여야 합니다 (0) | 2022.08.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