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이야기

존경하옵는 수입차 정비사님

평택 최성은 2024. 3. 25. 18: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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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머리털 아니 정비를 하던중 처음으로 만져보는 BMW

수입차량 정비 하시는 분들 정말 머리숙여 그 노고를 칭찬합니다

존경하며 존경합니다

 

차종 BMW 520D N47D 20C

년식 2012

주행거리 14만

 

 

이차량은 수입차

BMW 520D 정말 처음 접한 차량인데 어느 수입차 전문점에

수리를 위해 맏긴지 3달하고도 15일 되어 출고 시운전결과 엔진이 덜덜대며 꺼진다고한다

근데 수리가 되지 않았고 수리전 동일현상 이며 시동이꺼진다고 한다

 

교체부품은

레일에 장착된 레일 압력조절밸브

압력센서 교체했다구 하며 이후 동일한 현상이 즉시발생한다구---

시동이 꺼지는 현상은 엔진 속도 회전을 찬찬히 바라보면 어는순간 꺼졌슈 하는 "0" 회전수 ㅋ~~~

 

 

 

인렛미터링 밸브

IMV교체

커넥터 핀을 살펴보니 벌어져 있기에 커넥터와 동시에

교체해 보는데 역시 아니다

흐미 증말 어렵네~잉

 

돼먹지 않게 우웅거리다 엔진꺼짐

아는데 없는 본인은 고압펌프IMV부품과 커넥터를 교체해

봤는디 동일하다 으째쓰까~~~

 

 

 
크랭킹

모든건 배터리지! 하는 마음에 근디 아녀유

 
연료압

WPS500X 장비로 측정

아시쥬? 매우 신뢰도가 높은 압력 측정기

WPS500X 압력측정기 각종 아답타는 직접 고안 제작해야 하는거 맞습니다 (맹글기 쉬워유)

(리턴)굵은파이프 12mm 암.수

(펌프압력) 가늘은 파이프 8mm 암.수

이게 꼭 국내차량 기준으로 보면 연료측 생각되어 연료펌프 압력을 측정한다고

들이댄것이 에궁 이게 리턴여유!!! 제엔장! 뭘 모르니---

 

 

연료압력

가늘은 파이프가 연료저압

연료압력 이상

디지털 멀티에서는 파형과는 다르게 엔진 부조를 하는 동안에도 5V를 그대로 보여주고

엔진이 저는 순간에도 멀티에서는 움직임이 없다

 

전원 5V가 순간적 이동시간이 빨른속도일경우 2/1000 초 좀 거시기한 데이터일경우 50/1000초 인데

이걸 멀티에서 읽지를 못해 그대로 5V라고 보여준다

 

 

 

 

엔진부조만 하면 고장개소 발생

고장개소발생

이게 첨보는 고장개소 설명인디

이고장개소는 5V전원이 급강하 하면 즉시 발생된다

레일압력센서,타당성 레일압력 신호구배,너무높음

여기에서 콤마가 2개찍혔는디 증말 어렵네요 거기다가 간헐적

수입차량은 고장개소가 정말 원인하고 가깝게 띄워 준다는디 몬 말인지 한국말인데도 몰것당

고뢔서 어릴때 핵교 당길대 잘 배웠어야 하는겨!!!

 

 

 

 

 

 

연료레일압력 해제

뭔눔의 차가 연료레일에 있는 모든 연료압력을 해제해도 레일압력이 4~5BAR]

이럴수 있다고 하던디 (수입차량의 차종마다 다르다하는군요)

암튼 여기부터 모르니 대표님께 매우 친한척하기---

대표님 정말 고맙고 감사하구 그리고 존경합니다 증말로!!! 사랑합니다

잘알려주시니 정말 사량혀유!

 

 

 

 

 

 

KEY-ON

 
 

1/2채널

1CH RAIL SENSOR 5V

2CH RAIL SENSOR SIGNAL

그런데 말입니다 냉간시 시동을 걸어보니 주어진 5V전원은 땅바닥에 곤두박질하고

잘 나오던 시그널 값은 미친듯이 치솟아 주어진 5V와 쌈빡질을 할려고 네가 높으냐 내가 낮으냐 합니다

ㅋㅋㅋ 이게 정말 모가몬지 몰것당 (미쳐가는중)

 

매우 정밀하기 때문에 상반되는 데이터는 즉시 변동값을 PICO에서 보여주고 있다

멀티메타의 전압값은 흐흥 누가 날 건디렸나 하는 수준

느린순간 속도는 50/1000 S 좀 빨리 보여지는 데이터는 3/1000 S

 

근데이렇게 순간적인 전압 변동을 ECM은 눈치.코치를 다 해낸다 고것참!!!

 

 

 

써지전압아님

AC 이거 뭐 써지 전압아닌감 할까봐 확대해서 보는데

IC 내두 써지 전압였으면 증말 좋았을 것인디 그러면 전 작업장에서 벌써 홀짝해서

작업 끝냈을거란 판단이다 원래 수입차 정비 많이 하고 오랜동안 한 카센타이기에

 

절대 무시할수 없는 작업자라 판단되기에---

근데 왜 이걸 몰랐을까? 분명 확인한것 같은디

맞아 PICO OSCILLO SCOPE 장비가 없는것 같다 아니 보유하고 있지 않다

 

 

 

 

 

 

커넥터 탈거후

BMW 520D 12식 N47D20C RAIL CONNECTOR OPEN 상태

엔진시동후 특히 냉간시 엔진이 툭툭하면서 시동꺼짐

이때 RAIL CONNECTOR OPEN 시켜보면 주어지는 센서 전원이 툭툭 내려 가는데

이때 RAIL CONNECTOR OPEN 한 커넥터를 재 삽입하면

엔진은 툭툭 하다 시동이 꺼지길 반복한다

IMV커넥터를 탈거하고 시동이 잘된다

레일압력 센서 커넥터를 탈거하고 시동은 잘된다

레일 압력 조절밸브 커넥터 탈거하면 시동은 꺼진다

 

 

 

 

 

 

5V 다른위치 전원

5V전원은 다른곳을 측정하고 레일압력 전원선을 이식해 본다

시그널값은 레일 압력 센서 커넥터를 꼽고 측정해 보았는데 5V전원이 살아있고 바닥을 들이받지 않는다

또 아프지 않게 물어봅니다 대표님에게 우짭니까 하는수가 없는디---

 

제개인적으로 ECM이라 판단하는데 어떤지 이럴수 있느냐고 저럴수 있냐고 살살 아프지 않게

물어보니 거의 ECM ---

 

그럼 5V전원을 다른곳에서 끌어오면? 완전 저차원 적인 생각이지만

될려나 몰것당

 

 

 

 

대표사진 삭제

5V전원

 

이거 뭐 5V 옆집것 빌려다 쓰니 그것두 난리를 치고 있는데

기존 레일 압력센서 5V 선로를 차단하고 센서측선로를 다른 5V전원을 빌려

시동을 걸어본다

아무런 이의가 없는데 변속단을 "D" 작동하니 5V전원이 난리가 난다

 

5V전원부의 문제가 있는냐

센서측의 원인이 있는냐를 판단하는데 있어

ECM이냐, 배선 트러블이냐, 센서불량이냐를

지금까지 점검한 데이터를 보면

틀림 없이 ECM불량이라고 생각하여

 

ECM가격 어마무시하게 비싸군요 내차는 아닌게 증말 다행 이라는 생각입니다

지인의 수입차 전문점에 차량을 보낼까 하니

차를 가져오지 말구 ECM 중고 구매품과 기존 차량것 떼어 보내라고 하는군요

보~옥~사 를 해야 헌데요 뭔 말인지 몰것지만 암튼!!!

 

지인이신 형님에게 부탁하니 갔다올께 합니다 부~우~웅~

ECM을 복사?

가져온것을 장착 동일하다 우~C

 

차량을 탁소기사를 통해 보내본다

보낸후 며칠이 지난다

전화가 온다

5V다른선으로 이식후 해보니 괜찮은디유? 한다

어엉? 그럴리가 며칠 더 테스트해 주셈

이렇게 2주가 거침없이 흘러간다 ㅋ~~~

내가 점검해 본다고 1주 보내준곳에서 1주일 ㅋ~~~

 

헐~먼눔의 차가 내가 5V 이식하면 꺼지고 부들거리다가 남이 하니(전문가) 괜찬어?

화~악 !!! 맘으로는 해머로 기냥콱 아니 포크레인으로 기냥콱 탱크로 콱콱 밟구시포

근디 내꺼 아여?

 

암튼 수입차량만 만지는 지인에게 차를 보냈드만 하는말

"단자 접점만 챙겨 봤슈" 하고는

차량이 퀵으로 도착 오매야 증말 괜찮네 암튼 뭘 만졌는지 몰라도

잘 만져 주었다는 말

 

암튼 잘되어 지인에게 감사하다는 말 전하고 비용 휙휙 해야 것쥬?

뭘 했는지 뭘 만졌는지 안갈켜줘도 난 괜 찮어 이유는 수입차 일반 고장은 할게 1도 없으니께!

 

평택 최성은 25팔영21공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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