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이야기

카이런 정비가 나만 어려운가 봅니다

평택 최성은 2017. 7. 26. 22:36
728x90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이번에는 카이런이 입고 하였는데 결론은 모르는게 많아서 정비가 정말 어렵다

하는 말씀을 드려 봅니다

 

차종: 쌍용 카이런 05식 2.7 5기통 오토

현상: 시동시 즉발 어려움 발생 수차례시동해 보거나 스타트 모터 길게 돌림

주행거리: 36만 km

고장항목: 아래와 같음

 

 

 

 

 

 

초기 입고시 고장 항목으로 주변 정비# 에서 연료 고압 펌프 고장 났다고 그러면 인젝터

등 관련 고장으로 많은 교품이 발생 할수 있고 특히 인젝터는 탈거가 매우 어렵다고

소개로 입고 했다고 하는데 에구 이거 정말 혼쭐 나게 됩니다!!!

 

 

 

 

 

 

 

보는바와 같이 투명호스를 연결하여 있을수 있는 공기 유입을 검사 하지만 역시 없다

아무리 보아도 조금의 공기 유입이 없어 투명호스를 제거하며---

 

 

 

 

 

 

 

아주 흐미한 리턴호스의 크랙은 공기를 유입시키지는 않아 보이는데 도대체 왜

시동 지연이 되는것일까 답답해 지기 시작한다

 

 

 

 

 

 

 

 

시동이 걸린 상황에서는 무부하 급가속이 잘되고 이런 상황에서의 데이터는 역시

정상 수치를 보여 주고 있는바 귀신이 아닌 다음에야 아! 요거! 하고 잡을길이 없다

 

 

 

 

 

 

 

 

이번에는 백리크를 확인해 보았는데 거의 양호한 수준으로 확인되었으니 이제 뭘 본담

 

 

 

 

 

 

 

 

다시 고장 항목을 삭제하고 어느 시점에 이르러 고장 항목이 발생되는데 시동을 끄고

즉시 키ON시 데이터인데 없던 고장이 왜 이리 많아 졌을까!

 

필즉 접지 불량의 현상 처럼 이어지는 고장 항목 이 머릴를 매우 혼돈 시키는데

그래 ! 까이껏 실드 접지로 맛나게 접지해 주마 접지후 역시 동일하면---

 

 

 

 

 

 

 

 

 

인젝터가 꿈쩍을 안해 시동을 걸고 살살 달래 보는데 역시 큰 바위기 산에 박혀 있는걸

흔드는 꼬리 되어 간다 여~엉 움직일 생각이 없는것 같다

 

 

 

 

 

 

 

 

 

 

인젝터 탈거중 부러지 사고로 실린더 헤드를 탈착하고 인젝터를 3개 불에 구워 간신히

탈거하였으며 예열 플러그 작업을 동시에 하고 밸브를 모두 청소하여 가이드 실을

전체 교체해 본다

 

 

 

 

 

 

 

 

모든걸 수리한후 시험 주행하는데 역시 경고등이 점등 되며 확인해 보니 동일고장

항목임에도 전용과 범용의 스캐너 고장 항목 이름이 다르게 보여 지지만 코드 번호는

동일하다 이제는 배선측을 확인도 해야 할듯---

 

연료 온도센서는 왜 검지 되는건지!!! 그것참 ---

 

 

 

 

 

 

 

 

 

모든 고장 삭제후 하이스켄으로 검사하니 오일? 뭐가 이리 많이 발생되는 고장코드는

뭐지? 왜이래!

어떻게 이리 고장항목이 많이 기록 될수 있을까 이때의 고장 항목은 시동키를 끄고

바로 on 후 고장항목 추가 다시 반복 하기를 수차례해보니 12개의 고장 항목이

발생하는데 이런 경우도 있구나 하는 생각을 잠시 해봅니다

 

다시 스캐너와 같은 방법으로 고장 항목을 나열해 보는데 전용 장비에서는 최대3개

항목 표출후 자동으로 삭제되며 2개항이 표출되어 강제 삭제하면 매우 삭제가 잘되는

경우인데

 

정말 접지두 매우 잘했는데 우찌 이런 시련이 ---

아무리 데이터를 보고 또보아도 IMV값은 정상이지만 노킹고장 항목을

생각하면 데이터만 믿을수가 없다는 생각에 교체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머리속을

자극한다

 

엔진키 on후 서비스 데이터를 확인해 보았으나 좌측이나 우측의 큰 문제는 없어

보이는데 어렵게 IMV를 교체한다고 해서 고장 항목이 잡힐까? 하는 의심부터

머리를 스치는데 이제껏 고생하였으니 해 보는 수밖에--- 그렇지만 IMV %듀티는

매우 정상으로 가르키고 있다

 

 

 

 

 

 

 

 

따끈한 IMV인데 이걸 교체하구 정상으로 모든걸 조립 완료후 안되면?

ㅎㅎㅎ 이젠 정말 미치는 거쥬 안그래유? 시동을 걸어 보는데 시동맛이 조금전과

조금은 다른 맛을 보여 주는데 이제는 되겠지 하고 데이터를 보는데---

 

믿거나 말거나 아무튼 IMV를 교체한후 무부하 최대 급가속시 고장 항목이 미발생

하며 시동을 끄고 걸기를 반복 하였으나 고장 항목은 더이상 발생 안되는것을

확인확인확인 사살후 시운전을 하고 있는데 오르막에서 급가속을 해본결과 에구!!!

경고등이 점등되니 이제는 무엇을 보아야 하는것일까

이때의 경고등 코드는 P0336 / P1253 / P1254


아!~~미치고 팔딱뛰고 환장 허것넹!!! 그런데 정말 범용 장비인 스캐너는 이상 야릇한

메세지를 왜 보여 주는 것인가 그리고 단지 IMV만을 교체 하였는데 모든 고장 항목은

어데로 간 것인가 증말 이제는 나 자신에게 짜증이 왕왕 난다

 

 

연료 고압 펌프를 교체하고 마무리 합니다

이와 같은 사례는 참조만을 하시길 바라며 절대 값은 아님을 알려 드립니다

 

 

728x90

'나의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렌토R도어언록불량  (0) 2017.11.21
A2인젝터 탈거하기  (0) 2017.08.12
점화플러그 피치 손상 복구 공구개발  (0) 2017.07.18
에쿠스 퓨즈손상 보고서  (0) 2017.07.14
렉스톤5기 CDPF 작업보고서  (0) 2017.07.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