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이야기

소나타LF 종합검사 불합격(CO,HC )과다

평택 최성은 2020. 12. 25. 0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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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가솔린 차량이라고 배출가스가 안나오는건 아니쥬! 차량에서 가스질식해 사망건이 높은건 오히려 가솔린이나

LPG차량이 더 심하다는 생각입니다 요즘 일본의 대지에 엄청난 눈으로 배기구가 막혀 배출가스가 그대로

차량 실내로 진입되 사망한 사건두 있듯이 말입니다

 

차종: 소나타 GDI-2.4 가솔린

주행거리: 96.000Km

 

검사판정표

소나타LF차량이 검사후 불합격 되어 입고하는데 다들 알고 계시듯이 배출가스가 CO측 과다는 생각을 많이

해보아 작업해야 하며 작업후 승산이 있다고봅니다

 

CO과다 배출은 송영배 명장님의 필서를 탐독해 보면 알수가 있듯이 연료의 미연소에서 발생한다는 것이며

인체에 중독시 크게는 사망에 이르는 무서운 배출가스라 볼수도 있습니다

아무튼 배출가스 규정값 이내로 수리하여 안전운전이 될수 있도록 정비사는 정확한 수리를 해야 하는데

비용이 문제가 되겠쭈?

 

일산화탄소(CO)규정값 0.46/1.0% 이하인데 측정값은 일산화탄소(CO) 1.23/0.9% 이므로 불합격/합격 판정

탄화수소 (HC) 규정값 37.0/120.0PPM이하인데 측정값은 66.0/267.0PPM 검출되 불합격 판정

 

연료의 미연소로 인해 탄화수소 배출량이 높아지며 덩달아 일산화탄소 배출량이 따라 높게 배출되는것으로

보여지는데 이런경우 정비인의 눈과 코는 냄새가 매우 자극을 크게 합니다

그럼 미연소되는 부분을 찾아야 하는데 어디를 봐야 할까여?

 

 

 

 

실린더손상
피스톤오염

실린더 내부에 피스톤에 의한 스크래치가 4기통 전체에 긇혀있는데 요즘 이런 차량이 왜이리 많은지 몰것당

특히 피스톤의 상단에 미연소된 슬러지는 피스톤인지 뭔지를 분간 못할정도인데 세척을 해야만 할것으로

보이는군여!

 

많은 정비사분들이 엔진오일 떨어트렸다고 하는데 과연 오일을 떨어트렸다고 슬리브 스크래치가

생겼을까요? 그럼 왜 가장 힘많이 쓰는 크랭크 메탈 베어링은?

 

차량소유주에게 2가지 방법을 제시해 보는데 한가지는 피스톤 청소후 여러가지 작업후 배출가스 검사후

정상으로 합격하면 거기서 작업을 마치는 방법을 제시하고

그래도 안되면

그중 한가지는 엔진을 보링하자는 이야기를 전합니다 엔진보링은 당연히 보링공장에서 해야하겠지유!

 

 

 

 

입고시 좌측배기구에서 측정시

무슨 연유인지 몰라도 배기구는 왜 두개씩 달아 놓았는지 젠장입니다 멋인가? 요즘 차량 멋으로 타는 분들이 있긴

하는가 봅니다

배출되는 배출가스 측정량이 완전

미쳐 측정치가 이상 하군여! 요즘 마스크를 두텁게 착용하구두 냄새가 많이 코에 전달된다는 것은 배출가스가

과다 나온다는 생각두 해 보는데 뭣땜시?

 

 

 

 

좌우머플러

배기구의 좌측에서 배출가스 측정기 프로브를 삽입해 측정하면 CO2,O2,λ 3가지 모드는 완전 배알이 틀려

정비사의 혼란을 가중시키니 배기구는 센터머플러와 연결되었다 하더라도 좌우측을 모두 확인해야

안전합니다

CO2값과 O2값이 이상하게 틀어진것은 배기구의 머플러 손상으로 공기가 빨려 들어가 발생한 것으로 우측 머플러

조만간 손상되면 그때는 교체가 필수라 생각하구여!

 

 

 

 

피스톤정렬

이처럼 피스톤을 1,2,3,4번 모두 동일한 위치로 마추어야 피스톤 링 청소하는 약품을 주입하기 증말 좋습니다

피스톤을 동일하게 맞추기위해서는 워터펌프 체결 볼트를 이용하면 편한데 필히 점화플러그를 모두 탈거해야

압축력이 안생겨 작업이 편하고 안전한거 알고 계시쮸?

 

 

 

 

촉매탈거
촉매탈거후 데이터

센서2가 삽입된 촉매의 탈거후 0V가 보여지고 있습니다

아시듯이 촉매를 필히 탈거후 칙폭을 진행하는것이 촉매에 손상을 방지하기 때문인데 어느곳에서는 촉매를 탈거

안하고 피스톤에 약품을 들이붓고 칙폭을 진행하는데 큰일날 작업으로 생각하며 반드시 촉매

탈거된 부위에

드레인배출 바닥용 을 놓아둬야 엔진 크랭킹시 약품이 작업장 바닥에 침전되지 않아 청결하니 주의하시구---

 

 

 

 

오염청소액

다들 잘 아시는 칙폭 연결후 엔진을 돌린뒤 호스에 검은색으로 변한 청소약---

아무리 약품을 피스톤에 가득 주입해도 엔진 크랭킹이 시작되면 배기밸브가 열리는 각도에서 피스톤에 들이부은

약품은 바로 배기되 초기 주입후 아무것도 하지않고 엔진을 기냥 놓아두니 매우 많은 시간을 소비해야 합니다

 

 

 

 

피스톤청소후

피스톤 내부에 청소약을 주입후 여러번 엔진 회전후 확인한 상태입니다 두번정도의 재주입으로 매우 청결해진

피스톤 상단부인데 피스톤 벽에 스크래치가 맘에 증말 안듭니다

검사 안될까봐 아~ 신경쓰여!!!

 

 

 

 

촉매가열

피스톤두 청소 되었으니 이렇게 촉매에 도포되어 있는 검뎅이를 태워 청결하게 해 보고

39210-2G230 전단 산소센서 39210-2G270 후단 산소센서 를 오염된 관계로 신품으로 교체 합니다

 

 

 

 

 

수리후 즉시배출가스량

Fuel Treatment Tab ,Injector Cleaner Tab, Octane Booster Card, Rislone Smoke away,

zMAX Miero–Lubricant (Micro OIL), 을 잔류제거후 주입하여 배출가스 저감을 기대하며---

 

피스톤 청결수리후 엔진 시동 즉시 측정된 우측 배기구에서 측정한 수리후 데이터인데 이게 정말 잡힐지 몰것당

그런데 CO값이 더 올라간건 뭐지? 아무래도 뭔지 잘못된것 같은 느낌이 머리에서 떠나질 않는군여

좌측 데이터와 우측 데이터를 살펴보면 ---

 

배기구의 좌측에서 배출가스 측정기 프로브를 삽입해 측정하면 CO2,O2,λ 3가지 모드 틀어진 데이터는

분명 메인과 좌우측 머플러가 분명 나누어져 있어 동일한 데이터가 보여져야 함에도 좌우측 다른 데이터가

보여지면 좌측의 머플러가 중간에 손상이 된것으로 추측할수도 있다

 

 

 

 

산소센서교체후

모든 작업 완료후 데이터인데 뭐 크게 변하거나 매우 좋아졌다 하는 느낌이 읍쓰니 애공 이걸 으떡해!!!

GDI차량의 특성상 예전 연료 압력과는 무한한 차이가 있어 인젝터 연료고압이라는 생각을 먼저하고 작업에

접근하는 것이 매우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고압의 연료는 인젝터가 아주 살짝만 작동해도 분사하는 연료량은 엄청 크기에---

 

 

 

주행시운전후 아이들
무부하 2500에서

엔진부하를 무척 많이걸리게하고 고속으로 냅따 달려봅니다 저단과 고단 변속을 사용하면서 배기구에 남아있는

탄화수소를 모두 태워야 한다는 일념으로 시운전후---

 

아이들과 가속시 배출되는 량이 이제야 맘에 들어 검사를 하러 검사소에 들려야 긋는디 이게 엔진 내부 스크레치가

자꾸만 신경이 많이 쓰이게 되는군여 만일 검사 불합격을 맞으면 엔진을 보링공장으로 보내야 하는디

겨우 9만6천 주행한 차량을 보내기두 무진장 아깝구 해서---

 

 

 

 

 

검사합격판정서

종합 검사장에서 검사후 검사 소장이 뭘만졌길래 이리 좋게 배출가스 측정이 되는지 물어 보는군여

ㅋㅋㅋ 내~~~ 이걸 신경을 좀 많이 썼드니 잘 나와 주었군여 하고 답합니다

아무튼 예민한 차량은 그만큼 신경이 더욱 작업할때 쓰이는것이 어쩔수 없는것 같군여

이젠 돈받으면 된당~~~

 

평택기능장카센타 최성은 010-8514-2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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