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징그러운 코로나 증말 씨를 말려야 긋는데 이눔이 보여야 몽둥이 찜질이라도 할수 있는디 안보여서리---
차종은 K7-LPG 지역의 카센타에서 전화로 문진을 하는군요 시동이 안되고 있다구!
고장 개소는 U0115 1개소가 보여지고 차량소유주와 연게후 입고한다는데 ---
이러한 고장항목을 가지고 즉시 어느 부품이 고장이라는 단언을 할수 있는지 몰것당
아무튼 고장 항목에 대해 추정은 가능하다는 이야기로 생각할수는 있는데 그럼 무조건 인터페이스 모듈을
고장이라고 생각해야 하는지!
ECM에서는 U0115라는 항목이 보여지고 있으나 이터페이스 모듈에서는 아예 고장개소가 통신불량으로 보여지고
있지 않는상황이며 이런경우 어디를 먼저 확인해야 할까요?
LPI엔진은 년식 크게 관련없이 진입됩니다
회로도에 의거하여 C-CAN/H-L에서 60Ω을 확인해야 하는데 해보신분 계실까? 왜냐면 ---
아무리 저항값을 확인해 봐도 저항값이 측정되지 않기 때문인데 여기서 많은 고심을 하게 됩니다
분면 정상은 60Ω 정도가 보여져야 하다구 해서리---
그럼 여기 단자의 C-CAN 핀에서는 어떨까? 역시 저항값은 전혀 측정되지 안았는데 뭐지? 정말 알아야 차를
고치지유! 젠장입니다---
보는바와 같이 엔진키ON시 인터페이스 컨트롤 모듈의 E41-C 커넥터의 13번 0.5P선에 탐침을 삽입후 전압을
확인한건데 엔진키ON후 LPG스위치 OFF시에 거의 "영V" LPG스위치 ON시에는 "배터리전압"
그렇다면 이걸 잘 이해해야하는데 별게 아닌것 같아도 별게 됩니다 (인터페이스 모듈 커넥터 삽입후)
하니스가 중간에 절손(퓨즈)이 안되어 정상인경우에는 엔진 컨트롤 릴레이에서 펌프 릴레이 코일거쳐 LPG스위치
접점까지 전원이 연결되어야 한다 이때의 (ECM모듈 정상인경우) 즉 열린 회로가 되는 경우에는 IFB단자에서는
거의 "0"V가 측정되어야하며 닫힌 회로에서도 거의 "0"V가 측정되어야 한다는것을 확인합니다
이해가 되신분들은 릴레이에 관해 완전한 학습이 되신분들이니 볼게 읍을것 같구
어려우신 분들은 자꾸만 학습해 보셔야 이해를 할수가 있습니다
모듈이상을 확인하고 신품 모듈 장착후 엔진키ON하고 인터페이스 컨트롤 모듈의 E41-C 커넥터의 13번 0.5P선에
탐침을 꼽고 전압을 확인한건데 엔진키ON후 LPG스위치 OFF시에 거의 "영V" LPG스위치 ON에도 0V가 측정되어야
정상으로 보여지므로 릴레이를 가지고 많이 연습해 보면 이해가 가장 빠를것이라 생각합니다
아무리 저차원적 릴레이도 고차원적 회로구성을 할수있어 일없을때는 많은 연구를 하는게 좋다는 생각입니다
평택 기능장 카센타 최성은 010-8514-2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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