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이야기

PICO로 브레이크 압력보기

평택 최성은 2021. 4. 8. 17: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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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종합검사에서 제동력 부적합으로 재검을 받는다믄 햐~아 입니다

카센타에서 제동력 테스트를 으떡해 하시구 계신지 몰것지만 주행중 달리기를 하다가?

무지막지하게 브레이크를 냅따 밟아주고 스키드 마크를 보구 흐~흠 이쪽이 잘 안잡히는구먼~

하든때가 있긴 있었는디 요즘 이런식으로 하다가는 뒤차가 불박촬영으로

마이너스 상품권이 날아올수 있써유! (난폭운전 과태료)

 

제목
매연합

핸드브레이크 부적합으로 케이블 교체하고 이거야 뭐 케이블 소착되어 움직임이 읍써 그렇다구 치구

전브레이크 우측이 반응이 매우 늦어 제동력에 문제가 있다고 불합을 때려 살펴보는디 아무리

눈알을 아래위로 이리저리 굴려봐두 알수 읍는게 유압력인지라 브레이크 오일압력 측정을 PICO를

사용해 측정해 볼려 하는데 으떡해 생각하시는지유!

 

한편으로는 PV350 압력계를 생각하다가 확인해 보니 35㎏/㎠ 최대값 이라고 하구 또한 브레이크

액의 특성상 사용후 물로 청결하게 세척해야 담에 사용시 불편함을 없을수 있고 등등...

(브레이크 제동력 트랙션 밸브 릴리프밸브 압력은 최대 180BAR 이니 최대 190㎏/㎠ 센서가 필요?)

현재의 차륜 제동시험은 2륜으로 하고 있으니 최소2개의 센서를 동시에 장착해야 알수있다

 

 

 

 

 

 

브레이크 압력 측정

꼬뢰서 기존 맹글어놓은 10㎏/㎠ 유압력계로 시험을 해 보구 맹글어 볼려구 합니다

(잘될랑가 물러) 열심히 놀고있던 주변 카센타 대표님 와서는 그런다 A- 이거 몇번이나 사용한다구

돈 들여 맹글고 있냐구 (흠~내중에 빌려달라구 하믄 망글어져서 몬쓴다구 해야징!)

내생각은 이렇습니다 미리 맹글어 놓고 차입고되믄 자신있게 견적넣고 작업할수 있는 조건을

맹글어 놓아야 한다구 생각한다 이상하게 덜! 고장차량 입고된뒤 뭘 장만하려구 하니 ---

 

 

 

 

 

리턴불량
반응 안좋은 캘리퍼

고정밀 압력센서를 (MODEL NAWM - PSHJ0010KGIG)를 사용해 A-채널에 연결하고

B-채널은 브레이크 스위치에 탐침을 연결 측정한 데이터인데 브레이크 1.2.3.4번을 밟고 측정된

데이터이며 (차량 엑티언 스포츠 브레이크 재검 판정된차량) 오실로 스코프의 전압 변화를 보믄

매우 불편하게 상승되고있다 맨 나중에 4번째 브레이크 페달을 7.2초간 밟은 상태에서 그제야 압력이

11.98㎏/㎠ 의 압력이 걸렸는데 제동 시험기에서 이문제 때문에 (편차와 반응늦음) 불합판정

여기서 전압은 1V=1㎏/㎠ 볼수 있습니다

큰 도움을주신 최성우 대표님께 감사를 드립니다

 

 

 

 

 

좌측륜 정상
좌측륜 정상

이건 정상적인 반응을 하는 좌측 캘리퍼 압력을 측정한 것인디 1.2.3회의 브레이크 작동에 즉시

반응하는 압력을 알수가 있다 플렉시블호스를 통해 캘리퍼에 압력이 그대로 11.93㎏/㎠ 압력이

걸리고 브레이크 해제시 즉시 리턴되는 현상을 전압으로 알수가 있었는데 잘만 이용하믄 좋은

센서로 보여질것두 같군여!

 

 

 

 

 

재생품 장착
재생품 장착후데이터

재생품 캘리퍼를 장착후 1.2회의 브레이크 작동후 데이터인데 반응은 좌측것과 동일하게 즉시 압력을

송출하지만 (12.22㎏/㎠) 리턴반응이 좀 안좋다 즉 캘리퍼 신품으로 사용해야 한다는 것이며 이런

데이터를 재생업자는 왜 측정 자체를 하지 않고 판매하는것인지 알수가 읍다 비용때문에?몰라서?

 

그저 옛날 방식으로 사포질하구 매끄럽고 오일 누유 안되면 끝내는 방식을 탈피해야 하며 그래야

차량 소유주들로 부터 완전 신뢰를 받게되고 작업 비용두 일반 작업비용보담 넉넉할것 이라는 생각

 

여기에서 중요한 문제가 1개 더있는데 ABS모듈이다 문제는 ABS모듈의 내부 플레저 밸브는 녹 발생을

억제하기 위해 아연도금이 되어있는데 아연도금이 수천수만회의 밸브 작동에 또는 오래된 브레이크

오일에 침식되 벗겨지면 그성능에 큰 고장을 발생하게 되는데 현재 아연 도금 측정기를 구매 할려해두

마땅한게 읍써 난감한 상태이다 하체 정말 하체를 잘할려면 힘도 있어야 하지만 정확하게 측정할수

있는 장비가 있어야 고객과의 그림으로 설명이 원할할수 있다는 생각이다

 

 

 

 

 

캘리퍼만 재장착
캘리퍼만 재장착후

우쒸! 캘리퍼만 재교체를 재생품으로 해보았는디 A-짜증이 하늘을 타고 올라갈 기세당

조금 좋아진것을 파형으로 알수가 있었는디 조립하고 주행하며 제동을 급하게 걸어보면 역시

좌다 현상이 바로 나타난다 즉 핸들을 안잡거나 슬쩍 손을 올린 상태이면 핸들이 제동력에

의해 홱하고 돌아가 안전운전에 큰 지장을 줄수 있다

 

 

 

 

 

 

고다압으로 터짐

근디 호스 압력이 빡하고 호스로 임시만든 연결부가 터졌으니 애공 이거 아무나 하는게 아닌가?

그러나 끝장을 봐야징 다른 호스 맹글어 놓은것으로 데이터를 우선 확인해 봅니다

 

 

 

 

 

쌍용제작품  으로교체

이번에는 쌍용 제작사 품으로 교체해 보았는디 이번에도 안되면 역시 하체는 아무나 하는게 아니란걸

몸빵으로 느끼고 철수 해야 긋당 하면 작업을 마무리하고---

 

 

 

 

 

매우 정상

우쒸 잘되넹?

플렉시블 교체하고 캘리퍼 신품으로 교체후 브레이크 작동후 데이터인데 이제야 정말 맘에드는

데이터를 얻었다

 

 

 

이런일도 있는데

차량을 검사 진행하기위해 검사소에서 난처한 현상이 발생되었는데

브레이크가 페달을 밟지 않았음에도 제동력 시험시 자기 혼자 브레이크작동이 되고 풀리기를

반복하는경우의 차량은 절대로 차량 검사를 진행 시키지 않는다 알아보니 어는 정비소에서

캘리퍼와 브레이크관련 부품을 모두 교체 하였는데도 동일한 현상이 발생되 검사를 못하고 있던데

차량소유주는 무진장 화가 머리끝을 치고 나올 정도로 보는 내가 느껴지고 있었는데 참으로

답답할 지경!!! (누가 작업했든지 좀 골치를 썩힐판으로 보여지고 있었슴)

 

FLUKE PV 350을 2개 구매하여 각 제동장치인 캘리퍼에 설치한후 에어빼기 작업을 한후 브레이크를

밟아 동시에 점검이 가능하며 이에 대충 가격을 산출하믄 2*80에 160만원이다

단 BAR값으로 보여 주기때문에 매우 유효한 생각인디---무조건 2개는 구매해야 하며 설정할 필요두

읍구 기냥 나오는 압력값을 읽으면 되고 또한 상대비교만 하믄되니 1개의 센서로 측정해두 되지만

2개의 센서를 사용하는것이 매우 보기는 좋다는 생각여유!

 

 

 

 

 

용접한 커플러

동와셔있는 커플러에 미국식 소켓을 연결 아예 용접으로 처리를 하였으니 이제는 500~1000PSI의

압력에도 절대 터질일은 없을것이고 이젠 걸리기만 하믄 된당 커플러는 미국식이 아주 견고하고

조금의 새는 이유가 거의 읍다

 

또한 TPI A620 PRESSURE ADAPTOR 이 있고 현재 국산은 SUMMIT PA-20모델로 출시되어 있으며

가격은 국산임에도 좀 높은편이다 (서미트 국내산인디 왜 비싸지?)

 

그러나 고정밀 압력 센서를 장착한 개인적 압력센서는 개당 주문가격이 25만원 정도하는데

이건 압력을 기냥 전압으로 보여주고 있다(40㎏/㎠) 으로 제작가능하며 원하는 압력대를 주문제작

하던데 좀 편하다는 생각---

 

아무튼 이제는 브레이크를 잘본다는 카센타 이런장비없이 점검하단 돌팔이 소리를 들을수도 있지

않을까? 하체 전문가라 하믄 이젠 최소한 PICO정도는 다룰줄 알아야 하체 전문가 인정을 받을수

있다는 생각이다

 

평택기능장 카센타 최성은 010-8514-2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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