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우리가 사용할려는 공압등 유체의 압력을 BAR수치 또는 kgf/㎠ 수치로 보여지면 증말 좋을것
같은데 그럼 수치를 조정하는 방법중 수제작 고정밀 압력센서를 그대로 BAR값으로 보이게 해
보는데 요거이 증말 정확한 값이 나오게 되는 이유는 고정밀 센서이고 배터리 전압에 맞춰
분활세팅이 정확히 되었기 때문이며 이에 증거를 제기해 봅니다
고정밀 센서를 탑재한 압력센서 10 kgf/㎠ 용 기준을 보면 아날로그 OUTPUT 전압이 1V일때
1kgf/㎠이며 5kgf/㎠일때 아날로그 OUTPUT 전압이 5V가 출력되는바 매우 고정밀 센서라 보이며
고정밀 센서를 사용해 만일 브레이크가 좀 안좋다는 차량에 설치해 점검해 보면 매우 유용할것 이라는
판단이 섭니다
PICO프로그램에서 (1BAR=1.019 kgf/㎠) 이므로 바로 그려지게 하는편이 매우 좋다는 생각인데
고정밀 센서를 장착하여 에어건으로 에어를 센서에 불어보면 현재 사용하는 에어압력을 알수가
있었는데 매우 안정적인 BAR값으로 PICO프로그램에서 보여 지는군여!
아무튼 이러한 방정식은 매우 정밀한 값을 보이는데 유효 하겠지만 나처럼 방정식이 머리 아프고
작동하는것두 몰것다 하믄 고정밀 압력센서를 맹글어 사용하믄 14번까지 사용하는데 별 무리가
없어 보입니다 단 압력을 어느정도 할것이지는 알고 덤벼야 100전 100승을 할수 있꺼쥬?
고정밀 센서는 10,20,30,40... 등 원하는 압력을 맹글어 준다고 하는군여
또 상대성 작업으로 마무리 한다믄 고객에게 수리전 데이터와 수리후 데이터를 보여 줄수가 있고
고객은 신뢰를 펑펑 할것이라는--- 그림은 국민학교두 안나온 꼬맹이도 아니까!
MODEL NAWM - PSHJ0010KGIG 의 센서는
고정밀 센서는 1차 방정식에서 이렇게 설정하니 계측하는데는 무리가 없어 보였구여---
FLUKE PV350 PRESSURE / VACUUM MODULE / TPI A620 PRESSURE ADAPTOR의 1차 방정식은
우찌해야 할지---
각종센서에서 출력되는 압력을 논하는 이유는 브레이크가 밀렸다고 치자 그런데
A-정비사는 이건 마스타 불량이라고 단언한다 (지가 귀신도 아니면서 우찌 단언을---)
B-정비사는 마스터 백이 안좋은거라고 한다
C-정비사는 브레이크 캘리퍼가 안좋다고 한다면
D-정비사는 플렉시블 호스 상태가 안좋을것 같다구 하구
E-정비사는 ABS모듈 상태가 좋지 않을수 있다고 한다
이런경우 차량소유주는 이사람말 다르고 저사람말 달라 신뢰를 하지 못하는 상황에 처해
여러 정비공장 (큰 정비 공장에서는 잘알겠지 하구 댕겨온다) 에 들려 보지만 동일한 여러곳 정비사들
역시 같은 말을 반복하니 왜 다들 말이 틀리는 말을 하는지 알수가 없다고 하소연한다
한 정비사가 브레이크 측에 문제가 있어 외주를 주었더니 점검하구 하는말 캘리퍼 교체 해야 한다고
그럼 교체해라 했드니 작업후 이상하다고--- (캘리퍼 교체후 동일한 현상으로 도루묵)
그럼 원인이 뭐냐 하니 이번에는 마스터 실린더가 의심이 간다구 !!!
아직도 이런 구시대적 작업 방법으로 작업하는 정비사가 있어 답답할 지경입니다
그럼 마스타 실린더 교체후 동일 현상이 발생하믄? 난 그지 되라구? 흐휴!!!
자동차를 수리전과 후의 데이터를 또는 작업 과정등을 잘모아 수리가 잘된후 고객에게 프리젠테이션
하는 방법을 본인은 사용한다 자기가 사용하는 컴퓨터 모니터 크기만 크면 뭐해 고객두 그림을 같이
보구 느껴야징 (화투하라는거 아님)
위처럼 1,2,3,4번은 각 바퀴에 휠실린더에 연결하는 번호인데 차종에 따라 상이하므로 잘 살핀다
그럼 5,6번은 뭘까? 그리고 1,2,3,4번의 압력은 동일할까 압력은 얼마나 측정될까?
MC1,2는 무얼 말할까? 내가 아느게 읍쓰니 뭐라고 할수두 읍구 에궁 !
브레이크가 푹하고 꺼지거나 스폰지 현상이 발생하믄 우선 이곳의 압력을 테스트 하는게 매우
좋은 방법인데 그럼 어떻게 점검을 할것인지 알아 봅니다
1,브레이크 압력이 얼마라고 정비 지침에는 읍당
그래서 거의가 알맞는 M10*P1.0 볼트로(에어빼기 브리드 있는) MC1,2와 연결되는 파이프를
탈거하고 연결을 한후 에어 빼기 작업후 숨을 고른다음 브레이크를 밟아 마스터 압력이 누유가
안되고 압력의 차이가 전혀 없다면 마스터 실린더는 매우 정상으로 간주한다
A-볼트의 규격은 상이할수 있다
역시 동일한 방법으로 캘리퍼의 브레이크 호스 연결부 볼트에 압력계를 걸어 측정하면 오실로 스코프
경향 그래프로 볼수가 있으며 압력 얼마인지 정확하게 가늠이 가능하다
이번에 테스트 해본결과 센서의 길이로 인해 ㄱ 자 니플이 필요하고 그래야 타이어 엔드볼에
간섭이 안되어 설치 가능하다는 걸 알게 됩니다
요거이 참으로 매우 정밀한 자료를 정비사에게 제공하는 PICO 장비군여 브레이크 작동시 스위치
문제도 보여 주는 경향 그래프---
A-브레이크 스위치 작동을 볼려구 한 짓인디 이걸하구 확대해 보니 브레이크 스위치가 작동시
즉시 움직인듯 해도 확대해 보면 뭔가 보입니다
B-브레이크 작동과 더부살이해야 하는 캘리퍼 압력은 빈둥거리는게 보이는데 이러면 즉시 해고
해야하는디 브레이크 작동후 마지못해 힘을 보여주는 저놈을 우짯튼 살려야 제동력이 확실할텐디
뭘 봐야할지 고민이여유!
확대를 해보믄 좌우측 캘리퍼 압력이 작동 시간이 다르다는 것을 볼수가 있고 반응 역시 매우
느리게 작동되는걸 알수가 있어 뭔가 좀 부족하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좌측보다는 아주 약간 반응이 좋은디 요놈들 둘이 사이가 정말 좋아야 한다는 생각인디
뭘 으떡혀 먹여야 둘이 증말 사이가 좋을까?
단차는 23/1000초 만에 발생하였지만 이차량은 브레이크가 좀 밀린다는 생각으로 문진하니 브레이크
밀림현상이 발생 한다구 하며 이런 경우는 시급한 수리결정이 우선이라는 생각입니다
자동차는 잘 달려야 하며 브레이크 작동시 매우 잘 서야 합니다 이건 불변으로 생각합니다
또한 BAR로 표기된 부분에 있어 FLUKE PV350 PRESSURE 센서는 임의로 설정후 실행해 봤는디
애궁 김박사님께서 350PSI 이구500PSI까지는 견딜수 있게 설계가 되어 있다구 하는디 고장이 나지
않았으믄 합니다 큰 도움을 주신 김박사님 고맙습니다
이번 브레이크 점검에서 브레이크 페달을 밟은 순간 캘리퍼에는 186/1000 이지만 문제는
두갸가 편차가 있는데 문제가 있다고 판정해 봅니다
그럼 뭣땜시 이럴까? 마스타 실린더? ABS모듈? 브레이크호스? 캘리퍼? 왜냐믄-
요걸 잘하믄 먹거리 창출이 될것 같아서 ----차량소유주가 이글을 보믄 모지 먹거리? 할꺼지만
뭔가 차량 소유주도 모르고 일반 정비사도 모르는 자동차의 모든 유압로의 데이터를 근거로
문제를 제기한다믄 안전의 제1로 생각해야하는 제동력 부터 다뤄 본다는 생각에 게시해 봅니다
평택 기능장 카센타 최성은 010-8514-2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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