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이야기

브레이크액 아연측정

평택 최성은 2021. 9. 14. 17: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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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브레이크 마스타실린더를 교체했는데도 주행후 브레이크 페달이 푸~욱 들어가는 현상

(스펀지현상포함) 이러한 현상으로 어렵게 엔지니어는 마스타 실린더를 교체하고 차량 출고했는데

차량소유주는 (지속적인 현상으로 인체가 매우 학습을 하는상태 *매우건강함*) 어? 또 그러네?

하구 수리점에 재입고했다고 합니다

자동차는 잘 가야하지만 잘서야 합니다

이말은 매우 간단하지만 매우 어렵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어느분이 그럽니다 난, 하체전문가야! 그러는데---

요즘은 해머로 두둘기던 하체 전문이 아닌 첨단하체 정비를 해야 하는 시대이므로 전압과,전류를 알아야하고

파형을 알아야만 한다는 생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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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스터실린더

그럼 마스타실린더 이상인지 아닌지를 간단하게 점검할려면 (간단하지는 않지만)

브레이크 마스타실린더 압력이 abs모듈로 (좀 굵은 파이프) 인가되는데 이부분 파이프 플렌치너트를(을) 풀어

정확한 피치 굵기의 볼트로 밀봉체결하여 시동을 걸고 브레이크를 페달을 밟아 지속적으로 압력이

긴장되 있는지를 확인한다 ( (P,S) 사진은 산타페 CM 마스타실린더)

만일 압력이 그대로 유지되면 정상으로 간주한다

(그러나 브레이크 관련 부품 교체시 마스터실린더 역시 *주행거리대비* 추가교체가 좋다는 생각이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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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유전혀없슴

또한 마스터 실린더 기밀 유지가 안된다면 브레이크페달 로드 부분에서 누유가 되었을것이며 사진처럼 누유 자체가

아예없다면 피스톤 컵의 작동이 매우 양호하다 생각할수 있다

 

또한 자동차 정비도 과학정비를 해야한다

예를들어 브레이크오일을 교체해야하는 시점을 주행거리 대비로 할것인지 년식으로 할것인지 수분량으로

할것인지 누구도 정확한 답변을 하지두 못하고 할수도 없다

 

그런데 말입니다 ABS모듈레이터에는 수많은 전기밸브로 작동되는것을 알고 있는지---

만일 신차에서는 브레이크액에 아연이 전혀 검출되지 않는데 대충 3만 주행거리에서 아연이 대량 검출되었다면

그차량의 운전자는 시내주행만을 거의 하였을것이고 항상 차량이 밀리는 도로만을 운행 하지 않았는가

생각해본다 이유는 브레이크를 자주 작동하였다는 전제가 입력되기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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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캐너 작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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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모듈레이터 내부 전기장치

ABS모듈에는 이처럼 많은 솔레노이드 밸브로 구성되 있는게 보이는데 전기의 속도는 초당 지구를 7바퀴반이나

돌수있는 속도라 하니 가늠조차 힘들정도의 빠른 제어를 할수 있다는 생각이다

아연측정기인 HI-97731 모델을 구매해 점검해 보는데 ---

이눔은 아직 카센타에서는 점검한 후 점검비만 창출할수 있져! 교체는 하지 않습니다 왠줄 아시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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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

브레이크오일을 교체 한다면 리져브 탱크까지 세척을 잘해서 이물질이 없는 상태로 전체의 브레이크 오일

교체하는것이 좋다는 생각이다 리져브 탱크안에 오래된 차량은 이물질이 상당량 고여 있는데 이걸 탈거

안하구 기냥 한다구? 원칙은 마스타실린더 교체를 해야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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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연측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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샘플은 95,000Km 주행 의 브레이크오일 (산타페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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샘플은 140,000Km 주행 의 브레이크오일 (A-엔진 스타렉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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샘플은 6,000Km 주행 의 브레이크오일 (모하비)

아연을 왜 측정해야 할까?

브레이크 아연 측정해 보는 이유 뭐라고 ---

기냥 브레이크 오일 교체하믄 무조건 좋다라는 생각입니다

 

물론 수분 측정도 매우 적절하게 해 봐야 된다는 생각이다 기본적으로 2개의 수분 측정기를 사용해

비교를 해보는것이 안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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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적인 작업을 마치면 abs모듈을 통신시켜 에어빼기 작업을 스캐너로 마무리해야 하는데

이걸 안해두 된다는 작업자가 더러있기에 좀 답답함을 느낀다 (몰르면 그럴수도 있기에)---

알구두 그런다면 안되져!!!

abs모듈 내부 에어빼기 작업은 2인1조 작업이 원칙으로 되어있으니 혼자하는 작업은 아무래도 좀 힘들다

 

예전에 브레이크페달이 푹 들어가는 차량을 어느 하체 전문가에게 의뢰를 한 기억이 있는데

대뜸 나에게 ""A이건 마스타실린더만 교체하믄 되져!"" 한다

그럼 작업해 가지고 와달라 했드니 전화가 온다 ""그래두 또- - -! 같은디요?!""

그럼 뭐해야 하는디? 하니

캘리퍼를 모두 바꾸어야 한다구! 그럼 그것두 해 가지고 와달라 하니 두어시간뒤 차량을 가져와서는

얼굴이 벌개진다 ""똑같은디요...우짠대유? "" ㅋㅋㅋ

뭘우째 내가 책임져야지 내가 발주했으니 --- 그리고 알려주었다 점검하는 방법을!!!

 

원인품 증거읍씨 경험으로만 작업하믄 안되며 이래서 점검비별도 수리시 작업비용 별도를 고객에게

고지하고 승인후 작업해야 한다는 생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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