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경유 차량의 매연 발생 줄이기 정말 어려울까요?
매연발생 근원을 잘 찾아 수리하면 뭐 크게 어려움이 있지 않다는 생각입니다
원인을 찾기가 어렵겠지만 말입니다!!!
대표사진 삭제
1
대표사진 삭제
2
위그림은 DPF 차량제작사에서 초기 출고시 장착된 차량인데 타 카센타에서 수차례 (5회) 검사를 시도 하였으나
매연으로 모두 불합격된 차량을 수리하고 검사에 한방에 합격한 사례인데 DPF 장착된 차량은 무조건 "0%"를 보여줘야
수리가 잘된것이라 생각한다
1%라도 매연이 발생하면 뭔가 잘못된것이다라고 확신한다
그렇다면 매연규정에는 왜 15%이하라고 되어 있을까?
대표사진 삭제
3
위 데이터는 매연 규정값이 15%인 포터인데 매연을 무작정 줄이려고 어느 업체에서 물로 배기구를 청소하고
건조후 입고하였던 차량인데 엔지니어는 상당히 위험한 작업을 한 것이라 생각하는데 배기구에 물을 주입후
도로에 흐러내리는 검뎅이는 만일 단속에 적발되면 아주 큰 위험을 초래합니다
우리 정비인들은 규정이하인 "0%"를 지향해야 한다는 생각이다
원점에서 --- 매연은 평균 31.50%를 보여주고 있어 당연히 매연 불합격을 판정 받게 되는데 이걸 줄이는게
정말 어려운가요? 엔진속도가 가속중이다가 악셀을 놓았을경우 매연이 그래프로 보여 지는것처럼 급격하게
발생되는건 여러가지 문제가 있을수가 있는데 그중 인젝터는 과연 몇%의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지
생각을 좀 해봐야 할것 같은데 꼭 인젝터만의 문제 일까요?
대표사진 삭제
흡기세척전
대표사진 삭제
세척후
어느 엔지니어는 그러더군여 흡기 때문일수 있다고 과연 그럴까요?
흡기만을 작업한다고 매연이 약간줄긴 하겠지만 완전한 매연 저감을 하긴 좀 어렵습니다
어느분이 전화로 묻더군여
자기가 해볼수있는 방법을 모두 강구하여 작업 했는데도 매연이 발생한다구 ---
기냥 이렇게 생각하믄 어떨까요?
dpf가 미장착된 옛날 신조차량에서 구매후 초기에 매연이 시커멓게 나오던가요?
당연히 안나오쥬!
대표사진 삭제
4
대표사진 삭제
96%발생된 매연 저감작업후 합격판정
이건 그랜드 스타렉스 03년식 차량인데 매연의 발생시 그래프를 자세히 보면 가속페달을 밟자마자 쭈~욱 매연이
발생된다 이런경우 상당한 매연 저감 수리비용이 발생되는데 큰 맥락으로 보면
1,터보챠져 2,인터쿨러 3,인젝터 로 압축되지만 차량 소유주들도 비용이 추가 될수 있는것을 감안해야한다
무조건 싸게 얼마안타고 페차한다는둥 그러면 아예 손을 대지 않는게 좋다
다들 아시겠지만 신차일때도 매연이 이처럼 나오던가유? 아니쥬?
아마도 내년부터는 검사항목중 매연검사가 강화될것이고 매연발생 규정값도 더욱 낮아 질것으로 예상하는데
많은 학습으로 매연을 줄이는데 고심을 해야 한다는 생각이다
아무튼 매연은 미연소 된 연료의 탄매라 생각되므로 완전연소를 도와주면 되지 않는가!
말이쉽지!!!
매연 점검시 집진기를 사용해야 안전합니다
대표사진 삭제
5
대표사진 삭제
6
대표사진 삭제
7
대표사진 삭제
8
파일 첨부모하비터보오일압력 (1).psdata
대표사진 삭제
9
모하비 21년식 엔진오일 압력이며 엔진냉각수 열이 완전 정상온도와 엔진회전수 아이들링시 오일 압력이다
1채널-CKP 2채널-엔진오일 압력! 엔진오일 압력은 엔진이 정상적인 온도에서 1.3bar값은 측정되어야 한다
매우 낮아진다면 오일 스트레이노 막힘도 봐야하구!!! 터보는 당연히 손상이 유발될거구!
대표사진 삭제
13
대표사진 삭제
14
터보청소를 한후 아이들상태에서 엔진오일이 즉시 흐른다면 흐른 오일은 인터쿨러에 축적이 될것이고 축적된
엔진오일은 엔진 회전수 급상승에 배압력으로 연소실로 흡입될수 있는 구조이다
정비사들은 차량수리시 매연을 근본적으로 규정값이하로 치료하는게 정석이다
물론 완벽한 수리에는 비용이 크게 발생되며 고객이 원하지 않으면 작업중지를 할수도 있다
(정말 많은 생각을 하고 작업에 임해야 한다는 생각이다)
정부에서 노후차량 운행 단속을 하는 이유를 정확히 알수가 없다 매연이 안나오면 정말 좋은 차량도 년식으로
때려 눕혀 무조건 노후 경유차라하여 노후경유차 단속 카메라에 적발시 범칙금을 10만원으로 책정한 것도 ---
정말 이래도 되는건지 답답하다
현재 07년식 DPF 제작사 장착 차량인 뉴스포티지가 아침마다 시동을 걸면 배기구에서 물이 흘러나오는것을
볼수가 있다 이것두 년식이 오래되어 노후 차량으로 간주할 것인지 ---
역시 KD-147모드 현재의 검사 방식에서 매연은 0%이며 배기구 끝단은 아예 녹이 발생되 있지 말입니다
대표사진 삭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나의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유있는 오일교체 하기 (0) | 2021.09.26 |
---|---|
엔진의 브로바이 가스 줄이기 (0) | 2021.09.19 |
브레이크액 아연측정 (0) | 2021.09.14 |
부러진 점화플러그 복원 (0) | 2021.09.07 |
접지불량? (0) | 2021.09.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