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2025/04 8

고전압 DC 파워케이블

여러분 안녕하십니까!지침서에 항상 안전.안전을 매우 중요시하고 있군요특히 안전 절연장갑은 우리가 점검시 감전되는것을 막아줍니다대표사진 삭제제원대표사진 삭제1좌측이 직류 우측이 교류인데요파장이 다르며 직류는 HZ가 없지만 교류는 HZ가 존재합니다 대표사진 삭제2과연 전기차량이나 하이브리드 차량을 점검할때 절연장갑을 사용하거나구비하신분 정말 복 받을겁니다안전은 살아가는데 필수입니다 대표사진 삭제3대표사진 삭제파워케이블 HPCU 위에 장착된 DC고전압 배터리 커넥터인데 큰 전압이 인가되므로 함부로 맨손으로 단자를 만지거나하는 행위를 하면 정말 안됩니다특히 우리 인체의 땀은 단자에 부식과 저항을 줄수 있기에 조심해야겠군요 대표사진 삭제5DC고전압 커넥터에서 전압을 측정하면 이정도로 외에는 전압..

나의 이야기 2025.04.25

산소센서 중요하긴한데---

여러분 안녕하십니까!항상 안전한 작업을하고 늘 건강한 하루를 시작 하시길바랍니다차량 소유주들의 한결같은 확신을 들게 해 달라는 말중정비사가 이것저것을 해보고 안되면저것저것을 해 봐야 알수 있다고하는말을 아주 싫어라하더군요 차량의 소유주는 엔진 경고등 점등후 택시사업소내 정비사에게지속적인 고장 결과를 이야기 했고당시 정비사는 괜찮으니 그냥 타라고 했다며 고장경고등이다음날 다시 점등 반복되는 삭제후 점등을 1년간그러고 댕겼다는데 아래의 회로를 참조하면 배터리 전원이 KEY-ON 하면 정상이면지속적인 배터리 전압이 검출되어야 한다 KEY-ON후에도 배터리 전원이 인가 안되어 우선 퓨즈를 확인해 보는데퓨즈가 단선이 되었다단선이유는 단독 전원이 인가되는 퓨즈라 산소센서 내부 히팅코일에문제가 다분하다는 ..

나의 이야기 2025.04.22

클램프볼트부러져 견인입고

여러분 안녕하십니까!주기적으로 입고되었던 고객이라도 인과관계가 매우 특별해도 수리전 고객고지는필수입니다 정비사의 입장에서 보면볼트 풀려다 부러진것은 지극히 어쩔수 없는 상황으로 인지되겠지만고객의 입장에서 보면시동 잘 걸려서 입고했고 다른곳 갈테니 입고당시처럼 그대로 해달라하면 서로의 감정이입이 진행되어 선 고객고지 를 안했다면 그냥 모든 비용을 부담해야하는 것으로매우 불리할수 있습니다사진 삭제견인입고상태사진 삭제부러진 볼트 2개사진 삭제1번 실린더사진 삭제4번작업후사진 삭제1번작업전사진 삭제작업후사진 삭제부러진 볼트 드릴링사진 삭제특수 보형물 삽입차량 고객에게 부러질경우 큰 비용이 발생된다는 점 말하고 고객이 다른곳으로 이동을 하겠다면 아쉽지만 보낼수 있어야 하는데 아쉽다고 무작정 지그도 없이 작업할..

나의 이야기 2025.04.17

모터 신속하게 점검

여러분 안녕하십니까!정말 환절기 이군요 낮에는 덥다가 밤에는 차가운 공기가빙빙 돌아다니는데건강들 하십시다규격규격품 구매처텐션이 좋아야 한다매우 중요하고 안전하게 작업해야 하는데자작한 이유는발전기나 모터에 탐침을 하는경우 확실하게 접촉이 되어야하는데불안정합니다 이런경우 접촉을 확연하게 하여정확한 데이터를 기록하기 위함입니다    DC용과 3상용사고차량 수리모터 인입부 파손하이브리드 모터 3상발전기점검정비공장에서 하이브리드 모터를 교체하고 뭔가 좀 잘 안된다고하여장비를 챙겨 가서 측정해온 자료입니다발전기겸 스타트 모터 매우 양호 합니다    모터점검모터를 교체했는데뭔가 잘 안되니 알수도 없다고 ---하여 모터역시 측정해본 결과 매우 양호하군요 모터는 둘다 매우 양호하니 나머진 알아서 하라고 하고는돌아서는데 ..

나의 이야기 2025.04.11

A2 인젝터탈거하기

여러분 안녕하십니까!봄의 꽃들이 만발 하는중인데 우리들 정비사들의 마음에도봄꽃처럼 피어나는 나날이 되길 희망합니다 4번이 고착시 엔진찰거 3번인젝터 접사 전용지그장착 1단탈거 따~악10mm 두세번 작업중 간섭 낮은 중공 실린더교체 탈거 4번 클램프홀 복원대표사진 삭제키끄고 했는디 방전 모든작업후 시동 엔진 바이브레이션 점검 DPF강제재생후

나의 이야기 2025.04.09

고전압 배터리 릴레이

여러분 안녕하십니까!고전압 배터리 내부의 릴레이 어셈블리 속 시멘트 저항은매우 위대 합니다갑자기 ?시동이 안되고 경고등이 점등된다 뭐지 ? 왜 이랴지?고전압 뭐라뭐라 클러스터에서 자막이 보이는데 뭘 만진게 없는디   고장개소에 의한 고장은 고장인가 부다근데왜 이런 시련이 나에게...    시멘트 저항의 단선으로 저항값은 ㏀대를 보여주는 멀티저항값지침서에 의하면 프리챠지 규정저항값 20℃/40Ω 인데에궁 내가 뭘 잘못 만진~겨?우씨    동승석 장착된 고전압 배터리전체를 내려 확인해야 하는데 이중 릴레이 박스 어셈블리 내부를 확인한다    동승석 장착된 고전압 배터리 내부에 파워릴레이 어셈블리 분해하면시멘트 저항이 보이며시멘트 저항즉 프리챠지 레지스터의 저항값은 20℃ / 40Ω 으로규정되어 있다사진 삭제..

나의 이야기 2025.04.06

하이브리드 발전기 전압은

여러분 안녕하십니까!오늘도 안전 건강한 하루를 시작하시길 바랍니다 소렌토 하이브리드 인버터인버터라는 것을 통해 나온 전압은DC가 들어가 AC로 나오는 전압을 말하는 걸로 알았는데자동차에서하이브리드 인버터는 AC전압이 나오는 거겠쥬?누구는 그러더군요DC전압으로 움직인다고...     삼상 산업용 암소켓과 숫 소켓을 구매 분리하여 단자만을 연결하고이렇게 자작한 단자는 정확하게C134-P 커넥터 단자에 안착이 되어 점검하니 매우 좋습니다     시중에 인버터라는 사용품은 계단파와 순수 정현파가 있는데본인은 다르다 인번터 정현파 제품을 다뤄 보았을때정현파 제품은 계단파와 가격이 좀 다릅니다정현파 인버터란가정용 전기와 거의 같은 파형으로 나오는 것을 의미 합니다     두께2*너비8의 산업용 3삼 소켓의 규격으로..

나의 이야기 2025.04.04

덴소인젝터 완전고착으로 탈거어려움

여러분 안녕하십니까인젝터 그중 덴소인젝터는 완전 고착에 정말 많은 힘을 들이게됩니다  고착인젝터 1,2,4번인젝터 3개를 만지작 거리다 요래이래 됬다고...하~아 뺄려면 원위치가 되어야 하는디 하면 파이프 렌치를 사용해 돌려봅니다    로커커버 같이 교환 할거니 마구잡이로 작업해두 되다고 하네요이거지 암만 ---    미침니다만일 4번이 빡빡이 소리를 낸다면 거기서 작업 중지를 해야하고안전한 작업을 하기 위해서는엔진을 내려야 작업이 됩니다 그러니 당연히 제세공과금,인지세등등 견적을 매우 자~알맹글어야 합니다    에이구야 탈거했슈이번에는 정말 힘이 많이 들었는데요건딜어 놓았지 각도는 완전 반대로 혀 놓았지정말 힘도 좋아!!! 대표사진 삭제

나의 이야기 2025.04.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