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이야기

그랜드 스타렉스 가속불량과 터보 이음

평택 최성은 2016. 4. 18. 18: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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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보 챠저 고장을 쉽게 잡을수는 없는건가요?

저만 터보고장을 잘 잡아내지 못하는가 봅니다 나한테 증말 짜증나!

 

차종: 그랜드 스타렉스 2010

현상: 가속불량, 스톨 가속불량

 

 

 

 

 

 

정지등 오실로 스코프 파형을 순간적으로 서비스데이터 보이는 그래프가

이렇게 표출되는것으로 착각하여 꽁꽁얼은 땅에 삽질---

 

 

 

 

 

 

 

그림과 파형의 순간 지나가는 잘못된 인식으로 (노화) 이곳 저곳을 삽질한 증거인데

정지스위치 고장 관련으로 너무 깊이 들어가 ---

사진만 달랑 4장이지만 정지등 관련하여 많은 배선점검이 이루어 졌으니 작업시간의

흐름은 절대로 막을수 없는 상황에서 자신에 대한 미움이 슬슬 올라온다

 

 

 

 

 


 

 

 

 

좌측은 배터리전압이 퓨즈가 정상이면 항상 테스트시 벌브가 점등되어야 하며

2번에 인가된 전원은 브레이크 작동시 1번 단자를 통해 자동차의 후미램프를 점등

시켜 브레이크 작동중임을 알려준다

 

우측의 4번 단자에는 엔진키를 on 할 경우만 배터리전원이 공급되며 브레이크 작동시

3번 단자로 이동해 ECU에 브레이크 작동중 임을 피드백 한다

 

 

 

 

 

 

 

위의 그림은 그랜드 스타렉스 차량을 정지등 스위치 교체전,또는 교체후 정상 작동

중임을 보여 주는 그래프인데 혹시나 하여 투산의 정지등 관련 그래프를 확인해보니

동일한 그래프를 보여 안정적이라 생각하며 즉 그래프상 스위치는 이상이 없다

 

 

 

 

 

 

 

위의 그림중 엔진  아이들시 급가속한 상태인데  엔진회전수가 3천을 넘지

못하고 있어 이때부터 무엇이 고장인지 답답해 하는중으로 ---

 

아래 그림은 스톨시험한 그래프인데 역시 엔진 회전수가 매우 낮게 표시되며

엔진출력이 매우 저조한 고장으로 입고되어 이때부터 터보챠저의 의심을 두게 되고

관련 데이터를 수집해 본다

 

 

 

 

 

 

 

산화촉매의 중간 이음부를 탈거해 놓고 누군가 말한 촉매의 내부 막힘이 있는지

확인하는데 역시 삽질이다 제...엔...장...

 

 

 

 

 

 

 

 

 



사진처럼 배기측 이음을 준뒤

이젠 완연하게 터보챠저의 이음이 들리는데 흡기측 날개는 중심의 유격이 없고

겉 날개의 조그만 상처만이 남아 있는데 날개의 상처는 이유를 모르겠고

아무래도 배기측 터빈의 날개가 이상 있는지 가속시 어느때는 정상적인 가속반응이

있으며 4천 을 맴도는 회전수도 있어 정말 터보는 어려운 존재로 보인다

 

이정도 에서 원인품 터보챠저로 결론후 고객에게 상담하니 고객님 신차에서

터보를 교체한적 있다고 (3년전) 에궁 그때와 또같대나나 뭐라나 !!!

 

그럼 점검한 나보다 터보에 관해 이상이 있다는것을 고객은 알고 있다는

이...야...그... 우!~~~워 

그러면서 하는 말씀!

엔진오일을 보충만 하고 교체는 하지 않고 있다는--- 미리클 오일인가 뭣인가

지금까지 보충만 하고 있다고---!!!

 

 

 

 

 

 

 

 

 

 

어쩌다 보니 이제는 터보가 거의 망가진 상태인지 운전석에 앉아 있어도 터보회전

이음이 들리니 에구 완전 망가 인가보다

 

 

 

 

 

 

터보를 분리하여보니 흡기측 날개가 많이 손상되었으며 터빈의 축은 아래위로

흔들림이 없었으나 전,후방으로는 많은 유격이 있었고

 

오일 카본에의해 미끄럼 현상이 부족해 회전부하가 발생한듯하며

유격으로인한 흡기 날개의 손상인지 흡기에의한 날개의 손상인지를 구별하는건

많은 어려움이 따라 원인 파악은 터보이지만 터보의 근원은 찾지 못한채 신품으로

교체완료후 정상으로 돌아옴

 

Automotive Master Mechanic S.E.CHOI 010-8514-2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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