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스팀기를 사용할때 스팀기 안에 흡입되는 약품은 원액을 사용시 스팀기내부
수로펌프나 열발생되는 관로의 이상이 생기므로 100% 약품은 사용하지
않아야 스팀 발생기 사용을 주구장창 사용 가능한데 여기다가 에라이 하며
원액을 사용하였더니 스팀 초기입구 라인에 바로 고열이 발생하며 구멍이 발생
스팀압력이 현저히 내려가며 호스파손으로 한 1M 잘라내고 유압전문점에서
잘 해서 왔는디 요게 또다시 파손 ---저와같은 실수를 하지 맙시다
차종: 렉스턴 C31 2.7 AUTO CDPF 2009
현상: 물먹구 체한듯 울컥거리고 주행이 잘안되다 잘 주행이 되기를 반복
전 작업 이력: 터보차저교체,인젝터 교체,EGR쿨러 세척,EGR교체,VGT솔레노이드
전북 익산쪽에서 입고한 차량인데 우선 고장코드 부터 확인해 보니 뭣이
이리많이 고장코드가 발생됫써라! 뭘 고쳤땅가? 살그머니 앞니로 아프지 않게
물어보니 전 작업이력 대로 작업했다는데 더는 안되겠고마 하더랍니다
차압량의 부하량이 많은 관계로 우선 HHO 가스 시공을 흡기 세척후 하고
아무튼 약품 열 수소 화학적 반응으로 내생각으로만 혼합 사용하여 시공하고---
발견된 고장항목이 없는데 임시/과거 고장항목이 적색이면 뭔가 있어두 있는것
클릭 해보면 자그마치 6개의 고장 표출 ㅋㅋㅋ---
말이 씨가 된디구 여러분 조심히 말 합시다 고객에게 시운전은 아마두 500Km
주행거리계 넘어갈지도 모른다구 했는디 참 희한한게 맞아드는지 원---
정비교체한 목록을 보면 거의 할건 다했으니 내가 할수 있는게 무엇일까!
그런데 말입니다 터보 챠저를 교체했다는데 교체한것 같지 않으니 이거 뭐라 말할수도
없으니 말입니다 연료 고압펌프는 탈착했던 흔적이 있는데 뭣땜시 탈착한건지
알수도 없구---아무튼 이래저래 만지던것을 만지려면 좀 많은 힘과 브레인을
풀 가동해야 하는데 부스터센서를 확인해보니 뭐! 이정도면 고장코드 항목과는
큰 끄나풀이 될수는 없다는 생각이고---
1,2번은 스팀압을 사용하여 흡기매니폴드를 최대한 덥혀 주고 핸드펌프에 약품을 담아 압력으로 노즐에 직선으로 주입시키는 방식으로 흡기내부를 세정해 보았는데 이게
정말 효과가 만땅이었고 차후에는 스팀기에 절대로 약품을 사용하지 않고도 흡기
세정이 원만하게 될것으로 기대하며---
아무튼 신나게 흡기 세척을 하다보면 경고등 점등 될때도 있고 미점등 될때도
있지만 4번 실린더 배런스 이상이나 3번 실린더 배런스 이상이 고장 코드로 검출
되는데 이것은 흡기 세척시 약품이 과다하게 흡입될때 발생하는 고장이므로
절대로 걱정은 붙들어 매며 기냥 하던일 다하구 지우면 안개가 걷히듯
사라지며 ---
모든 고장 항목을 확인하던중 ABS관련으로 고장코드 배터리 전압 낮음이 발견되
어스를 잡아주었는데 최종적으로는 모든 시험 주행후 ABS관련 고장은
정상으로 돌아온것을 보면 접지가 관련이 있었을거란 생각이고---
스로틀이 흡기 세척중에 닫히는 현상이 발생하는데 왜 닫히는가 를 확인해 보니 EGR이
작동시 무조건 49초 간 닫히는데 흡기 세척중에 이런걸 알게 될 줄이야 흠!
역시 나만 모르고 있었던겨! 다들 알구 있었쥬? 왜 나만 몰랐을까---
엔진 오토래쉬 소음이 커서 소음측정을 해보니 귀로 들리는것보담 약하게 측정되
역시 인간의 청각기능이 기계보담 정확하지 않으나 매우 포괄적 소음을 듣고
위치 확인하는데는 우리 인간이 최고--- 엔진 소음은 주거지에 입고하라고 할껴
1대의 차량을 가지고 이틀 놀려니 좀 지겨움이 슬슬 밀려오니---
모든 고장 지운뒤 경고등이 미점등 되기에 신나게 시험 주행을 하는데 경고등
어머? 이게 뭐야! 123.5Km 주행한 거리에서 위와 같은 고장코드 검출 ---
41.55G 차있던 매연 부하량은 모두 소진 배출되어 DPF는 정상 작동 되는걸루
생각되었는데 ---
살살 주행하여 HI-DS로 확인결과 오메여 완전 P1109요놈 지우구 가속페달 끝까졍
밟아보니 어쭈구리 바로 띄우넹? 또한편 어떤때는 밟고있어도 안뜨고 거참
이러니 정비하는 엔지니어가 머리가 돌아갈수 밖에---
혹시 역시 아무래도 많이 만져논 이곳저곳을 나두 따라 만지다 진공계를 걸어보니
-0.3BAR 환산하니 -22.5Cm HG 현재 아이들상태에서 -56 Cm HG 그런데 자세하게
글을 읽어보니 부분 부하에서 -22.5Cm HG 값이라 되어 있으니 어떤 부분 부하를
말하는 건지 이걸또 모르겠넹 으이구 미쳐!
고장상세를 보니 어렵다 어려웡---
크게는ECU 작게는 배선 트러블 관련 고장코드는 왜이리 많은겨 헷갈리게---
그래서 접지를 기가막힌 작업을 해놓고 이제는 주행하며 탄소를 제거 하려고
차량을 공도에 올려 드라이빙 하는디 에구! 뒤가 안보일 정도로 안개아닌 안개가
10m뒤도 안보이게 하얗게 연막을 뿜어내니 어쩜 좋아!
지나는 차량 뒤에서 추월하기도 하구 앞에서 뒤를 힐끗보며 저차 불났다는 표정---
불난거 아뉴! 속으로 말하구 계속 주행 모드---
시험주행때 뒤차들 운전자님들 정말 미안해유!
햐~ 주행거리 이정도에서 다시 경고등 점등되며 엔진이 가속시 힘이 없어 주행하며
고장코드 삭제 요거이 삭제는 기가막히게 말을 잘 들어 그나마 다행
역시 고장 코드는 P1234 VGT작동상태 이상( 부스터 압력 과다) 가 점등되었다
5일날 어디로들 가는지 동쪽 고속국도가 마비상태 징그럽게 차량이 몰려 턴하여
역시 용인가는 도로가 그나마 훤하여 왔다갔다 고장코드가 안뜨길바라며---
이번에는 차량의 바퀴쪽에서 차압센서를 점검하고 10mm너트를 느슨하게 한뒤
줄 너링이 되어 있는 조절기를 풀러 약간 가버너의 길이를 늘렸는데 작업 난이도가 조금 높다 뭐 무슨 연장이 들어가야 돌리지 내원참---
이리저리 해보고 나서 다시 시운전 ㅋㅋㅋ 나두 나지만 차두 차네---
만든이도 있는디 까이껏 못고칠 소냐 하며 깊이깊이 파고드니 보이는군요!
어차피 이차량에 올인하는거 끝장을 내보자 하며 이번에는 11% 정도 차있는데
언제 어떻게 주행중 자기 스스로 재생 모드에 진입하는지 그것이 정말 알고 싶다
스캐너로 기록한 데이터로 주행하다 쭈욱 밟아주니 흘깃 데이터를 보니 온도가 상승되어 이때다 싶어 기록 메뉴를 터치하였고 컴에 연결하여 재생모드 순간을 기록해
보았으며 --- 주행중 딴지 할려니 안전거리 완전 확보후 해야함!!!
매연 부하량은 크게 변동이 없는데 전단 후단 배기 온도가 상승하기 시작하여
재생모드로 진입하는 순간이며 5번의 재생모드가 종료되는 시점부터 6번의 매연
부하량은 0%를 기록하여 매우 CDPF의 작동은 원할한 작동이 되고 있음을 알게 되었고
이때 고장 코드는 P1234 VGT작동상태 이상( 부스터 압력 과다) 가 미점등 되고
고장 자체가 없어 귀가하여 급가감속을 여러차례 주행하며 해본 결과 터보 챠저의
거버너 로드 길이를 약간 길게 해주고 다시 고장항목 지우고 재시운전 이번에는
고속국도 진입전 연료를 가득 채운뒤 냅따 밟아준다
로드길이를 약간 늘려준것이 효과가 있다 CDPF 차압량이 높아질때 쭉쭉 밟으니
CDPF재생이 되며 엔진 경고등은 미점등되고 차량은 루루 랄랄 잘도 달리니
이제는 된것 같다
최종적으로는 많은량의 매연 부하량이 0% 대의 부하량으로 떨어트린 사례이며
아쉬운 스캐너의 부분은 재생을 하던 안하던 무조건 노 액션으로 기록되는 저 글을
액션때 on액션으로 바꾸어 주지는 못하는가 부다
최종적 인 주행거리계가 말을 하듯이 처음 고객과의 문진때 정말 말을 조심 했어야
하는디--- 총 539.3Km를 시운전 하고야 정비하며 모든 고장이 잡혔으며 CDPF의
작동두 자동으로 주행중 재생모드 진입이 되는것을 확인했으니 되었고---
으이구! 싫지는 않지만 한차종에 매달리니 징그러---
항목별 고장코드 확인하고---
배출되는 매연을 확인결과 매우 불량한 그러나 특정검사에서는 합격할 수준인
모드검사시 1~2%의 검사 합격률 을 보일것으로 생각하지만 CDPF장착 차량이
이렇게 많은량의 매연을 보이는건 좀 의아해 진다
아무래도 일반 황 함유 엔진오일을 교체한건 아닌지 의심두 되구
물은 흘리면 수증기로도 사라지고 흔적이 남지 않을수도 있지만
사람이 입을 통해 나온 말은 절대 천리를 가고 만리를 가더라도도
사라지지 않더라!
평택기능장 카센타
Automotive Master Mechanic S.E.CHOI ☎ 010-8514-2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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