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이야기

렉스턴 구형 5기 CDPF를 점검하라

평택 최성은 2017. 3. 10. 23: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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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보링공장에서 이것 저것 작업후 주행시 경고등 점등되며 가속이 잘안되고

고장항목이 기록되어 CDPF를 탈거해 정말 깨끗하게 세척후 장착하여 주행결과

엔진 경고등 점등되며 가속불량이 동일하게 발생 한다고 전화가 오는군요

 

차종: 렉스턴5기 C21 CDPF 장착

현상: 고장경고등 점등과 가속불량

 

보링공장에 도착해 이런 저런 이야기 나누어 보니 물로 세척하는데 검뎅이가 무지

나오 더랍니다 이것 저것 다해 보고 안되어 불렀다고 하는데 보링공장 대표님

서두말씀에

좀 싸게 해 주면 안될까?  하십니다  자~알 아시는 분이---

 

 

1번은 전용 스캐너로 고장 항목을 검사해 보면 정확한 고장 항목이 자세하게 보여

집니다  그러나---

2번처럼 범용으로 근접해 보면 뭐지? 제원에? ---맞습니다 제원에 없는 CDPF가

있어 스캐너가 못알아 보더군요!

 

 

 

 

 

 

 

 

CDPF 전단과 후단의 가열전과 후의 모습인데 볼트가 보이는 측이 후단이며 볼트가

안보이는 측이 전단입니다

확연한 차이로 보여지는 가열 방식은 추종을 불허 할 정도 입니다

 

 

 

 

 

 

 

 

 

 

CDPF 거치한후 가열후 냉각중인데 DOC에서 가열할때 보다 DPF측에서 가열할때

냉각시간이 상당하게 지연 됩니다

 

 

 

 

 

 

 

 

밝은 대낮인데 DOC측에서 달구어진 CDPF내부에서 복사열이 지나가며 서서히

태워지는 상황이고 불꽃을 끈지 30분이 지난 시간인데도 복사열이 서스를 달구고

있더군요

 

 

 

 

 

 

 

 

 

상당한 냉각 시간이 지난후에 전단과 후단에 타고남은 재가 수북합니다

이때는 작업용이성 때문에 완전 냉각 상태의 서스 표면이 차거운 상태 입니다

 

 

 

 

 

 

 

 

 

실차에서 탈거후 막힘의 정도 검사인 배압을 측정해 보았는데 11.5hpa 정도 배압이

측정 되어 있었으며 큰 배압이 걸린 정도는 아닙니다

 

 

 

 

 

 

 


 

가열후 배압 측정 값인데 10hpa정도로 1hpa낮아진 경우인데 배압이 낮아진 원인은

cdpf내부의 통로가 원활해 진것 이라는 생각입니다

 

 

 

 

 

 

 

 

안티-시즈 N-5000을 사용 하여 일단 내가 조임을 준후 다른분이 만일 온도센서를 탈거 할는 경우에 편하게 풀리라고 배려를 합니다

 

 

 

 

 

 

 

 

1번째 그래프상의 언덕은 엔진 가동후 아이들상태이며

2번째 언덕은 무언가에 의한 언덕이 생겼으며

3번째는 엔진 회전수가 3천으로 기동된 경우이고

높은 언덕은 엔진 회전수를 최대로 오렸을때 그려진 그래프이며 악셀을 뗀 경우의 다음 언덕니 낮아진 것이며 잠시후 다시 오라선 언덕입니다

 

 

 

 

 

 

 

 

모든 수리후 배출되는 매연은 10% 대를 넘나들어 아무리 보아도 인젝터 문제가 보여

지는데 보링공장에 전화 하니 그정도면 되었다고 합니다

 

여기서 렉스턴 CDPF가 장착되 있어도 가끔은 년식이 낮은버젼 즉 일반 스캐너로

C21-CDPF가 장착된 차량은 찾아 들어가기 매우 어려우므로 쌍용 전용샾에 문의후

고장 진단 하면 도움을 받을수 있다는 생각입니다

 

평택 기능장 카센타 최성은

Automotive Master Mechanic S.E.CHOI 010-8514-2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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