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이야기

쏘나타 YF 엔진과다소음으로 입고

평택 최성은 2021. 2. 19. 1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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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어쩌다가 마주친 고객이 차량을 인도하며 엔진소음이 크게 발생하니 점검해 달라구 하는데 작업중인 차량이

있어 바로는 못해 드리니 다른 카센타를 소개해 드리겠다고 하니 기냥 놓고갈테니 전화 달라는 고객인데

문제는 점검후 정밀 점검비용이 많이 발생할수 있다고 하였더니

"A내가 여기 끌고 왔는디 뭔 점검비? "

기냥 좀 봐줘 하는 차량 인도자 허어! 속으로 이분 은제 봤더라 생각두 안나는 분인디--- 이러시넹?

차종:소나타 YF

주행거리:8만8천

현상:엔진소음

입고상태 주행거리
실린더 보어 파손

 

이정도 주행거리에 이정도 실린더 보어 파손은 분명 뭔가 잘못되도 크게 잘못 된건디 차량소유주 말로는 현대만

현대블루핸즈만 지속해서 오일 꼭 정품으로 교체하고 잘타고 댕겼단다 ㅋ~ㅇ

 

 

 

 

 

입고상태의 아이들 배출가스
3천가속시 배출가스

그래도 가속중에는 배출가스가 정말 잘 나와주는디---

 

 

 

 

 

냉각 팬 작동시
냉각팬 끝나는시점

데이터를 보면 아이들시 증말 증말 안좋은 현상이 발생한다

바이너리 산소센서값이 왜이리 멍청한지 아님 놀구싶은건지 가만히 그것두 쭈~욱 긋는당

아무래도 얼마 못가서 맛이 갈건지 거의 사망한듯 보이는데여!

 

 

 

 

 

3천으로 가속시

악셀을 3천으로 밟을때만 바이너리 산소센서가 잘 움직이는디 뭐가 잘못된거 같은디

마져 엔진내부 스크래치가 있었지 잠시 잊고있던 실린더보어 과다 스크래치가 생각이 난다

꼭 사망한듯 하던 산소센서 바이너리가 악셀을 밟았다고 벌떡 일어난다 그것두 20대가 잠자다 아침처럼---

 

 

 

 

 

A-오일검침구 B-배기구 아이들
A-오일검침구 B-배기구 아이들

A-채널에 펄스센서를 이용해 오일 검침구에 드링밀고 B-채널에 펄스센서를 배기구 끝단에 깊숙히 들이민후

측정된 펄스 파형인데 뭔가 이상하다

 

 

 

 

 

배기구 펄스파형

위그림중 0º에서 1번 점화가 시작되고 폭발한 압력이 배기로 빠지는 순간으로 보면 2번의 배기밸브가 열려

EXHAUST가 완료되는 시점이 파형의 돌기 하강이 완전하게 내려온 부분으로 볼수가 있겠쥬?

그럼면 이때 피스톤이 완전하향되는 시점인데 이차량은 피스톤 스크래치가 매우 심한것을 점검측정하여

참조가 되질 못하다는 생각입니다 쇳가루가 OCV밸브,오토래쉬등 예민한 부분에 불화를 초래한것 같군여!

이니셜 E가 겹치니까 익스플로젼을 P로 한거 같네요 아닌가? 아무튼!

 

 

 

 

 

피스톤하향시 펄스파형
보링작업전.psdata
7.50MB

이처럼 엔진오일 검침구에 A-펄스센서를 장착후 측정하면 피스톤이 하향할때 오일팬 체적의 반향으로 압력이

발생하며 반대로 체적이 낮은 압력이 되면 오일팬에 체적이 달라지고 이때 내려오는 파형을 그리게 되는데

역시 실린더보어 심한 스크래치로 이렇게 보여지는것인지 알수는 없군여!

즉 피스톤이 내려오게 되면 압력체적이 커져 파형은 위로 솟구치게 되는군요!

 

 

 

 

 

엔진시동후 소음

엔진소음이 81데시벨

귀에 매우 거슬리는 엔진이음이 시끄럽게 들린다 쇳를 두드리는 소음 ---

원체 매우 조용한 엔진인디!

여기까지 점검후 차량을 보링집으로 인도합니다

 

 

 

 

 

교체흔적
교체한 흔적

오전에 보낸 엔진보링건을 다 되었다고 오후에 연락이 온다 허~~~얼

무신 장난감 만지는것두 아니구! 허기야 맹글어 놓은 엔진을 바로 탈착해서 얹으면 되니 빨랑 된건 맞는겨!

이젠 보링한 엔진이니 차근히 전과후의 데이터를 살펴봐야 긋당

 

 

 

 

 

엔진교체후
엔진교체후
보링작업 후.psdata
6.47MB

파장의 높낮이가 546mV 에서 엔진교체후 505mV로 낮아진게 보인다 거기에 피스톤이 상승과 하향을

할때 거의 같은 높낮이를 유지 하여 실린더를 통한 압축력이 링 사이로 내려오지 않는듯 한데

이점두 맘에는 정말 들어 부렀슈!

 

엔진 수리후 오일 점검구 펄스 압력과 배기구 압력을 보았는데 1,3,4,2번의 둔턱이 거의 같은형상이 보여지는데

정말 잘된건지는 몰것구 기냥 한가할때 측정해 본 데이터입니다

 

 

 

 

 

아이들및 3천엔진회전수 동일

보링후 (엔진교체후) 배출되는 배출가스량을 확인해 본다 정말 좋은 배출가스로 마음에는 쏘~옥 든다

아니 그렇다고 어찌 아이들시나 가속시나 동일하게 배출가스가 나오는 걸까? 고놈참!!!

 

 

 

 

 

엔진교체후

엔진교체후 과연 얼마나 소음이 낮아진걸까 역시 소으기를 동일한 위치에 설치후 측정해 본다

71데시벨~ 을마나 줄어든겨?

자그마치 10데시벨이 줄어든게 확인이 된다 죽여준다라는 말

이럴때 하는건지---

 

 

 

 

 

엔진교체후
엔진교체후

냉각팬 미작동과 작동시 엔진이 교체되었으니 산소센서 반응을 살펴본다

역시 안좋은건지 잘 몰것네용 근디 바이너리 산소센서는 4P이기에 2P는 히터를 작동시키는 선이고

1선은 ECM접지 1선은 신호선으로 내부 센서의 SNR의 저항값과 (노이즈필터겠지만 속을 알고 싶진않음) 발진

전압에의한 출력이 원할히 보여져야 하는데 왜이리 굼뜬지 몰것당

 

이렇게 엔진에 관해 부분마다 철통 검수를 하였으니 당연히 점검비는 발생되고 엔진은 보링집에서 책임

지겠지만 엔진내부 작동 파형은 그래도 확인해 주는 고객서비스 ---

 

물론 안해두 될 작업 아니냐는 분들도 계실거지만 차량은 나를 보고 입고한 것인만큼 철처한 검증을 하여

차량소유주가 안전운행을 기원하는것은 정비사의 수리후 마음입니다

안전운전! 안전작업! 내몸은 소중한 것이여!!!

 

평택 기능장 카센타 최성은 010-8514-2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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