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이야기

낙스로 검불 K5

평택 최성은 2021. 3. 17. 23: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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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질소 산화물 과다로 검사 불합격 된것을 딱 집어 내는게 그리 어렵지 않다는 분들 정말 신으로 보입니다

차종:K5/2.0/LPI//NU

년식:14

주행거리:10만km

현상:NOx 과다

배출가스 판정

 

질소산화물 배출량이 규정값730PPM 이하로 배출되어야 하는데 952PPM으로 판정되어 입고한 차량인데

주행거리는 보증 이내인데 출고일이 며칠 지난 관계로 보증으로 촉매를 교체할수 없는 상황인 상태

우선 10만 주행으로 산소센서는 기본으로 교체하고 배출되는 NOx를 봅니다

 

차령이 출고일 기준 보증 수리가 모두 지난 차량으로 참으로 한달 전에 입고를 했다면 무상으로 처리가 가능한

차량인데 정말 안타까운 상황---

 

 

 

 

 

판정서

여기서 문제가 있다

자동차 검사후 ABS 항목으로 진입하여 고장 항목을 삭제해 주어야 하는데 시동을 껏다켜면 경고등이 사라진다?

나중에 재검을 한다 하더라도 필수로 고장 개소를 삭제해 주질 않는군여!

스캐너 물리고 3만원 받으라는건지--- 늘 감사하쥬!

 

 

 

 

실린더보어상태

 

엔진 실린더 보어의 상태가 거의 이렇게 스크래치가 발생되 있는데 이것 역시 보증이 지난 상태라 기냥 묵살하고

그럼 N0x가 발생하는 원인은 자동차 배출가스 분석기술 책자의 131p에 자세하게 기술되어 있는데

완전연소되어 열적 조건이 좋을때 실린더로 흡입된 혼합기가 희박하여 열적 조건이 클때 질소와산소가 화학

결합으로 발생하는 가스라고 기술되 있습니다

 

배출가스중 NOx가 높게 배출되는 원인으로는

엔진이 과열

냉각수 부족

써모스타트 개방 작동 불량

냉각수 펌프 작동불량

냉각팬 작동불량

EGR작동불량

촉매 변환기 정화효율감소

연소실 카본 퇴적에의한 압축압력 증가 등 많은 부품의 오작동에 문제가 있다고

라고 송영배 명장님의 글이 기록되 있다

 

 

 

 

 

산소센서
아이들
3천가속
산소센서교품
교체후

그렇다면 가장 가격이 낮은 부품을 교체해 보는것도 좋지 아니할까? 산소센서 교체후 거의 완전 연소가 되어 엔진

열이 과다해 N0x가 발생한다?

아이들시는 증말 좋은디 말입니다!

 

엔진이 과열-----정상적인 온도유지

냉각수 부족-----정상적인 레벨유지

써모스타트 개방 작동 불량-----온도 상승시 냉각팬 작동

냉각수 펌프 작동불량-----냉각수 펌프 정상

냉각팬 작동불량----- 시동후 정상온도에 작동

EGR작동불량-----없슴

촉매 변환기 정화효율감소-----육안으로는 매우 좋아보임

연소실 카본 퇴적에의한 압축압력---- 링이 좀 카본이 퇴적되 있겠지!(경험상 이정도로는!)

 

산소센서의 농후 읽힘으로 연료 분사량이 적은 경우에도 그러하길래 우선 산소센서를 2개 모두 교체하고

(촉매는 정말 고가이기에) 맨 나중에 작업 할려고!!!

연료 인젝터 문제도 있을수가 있으며 (노즐 개방시 막힘으로 인한 경우를 생각해 희박으로 생각되면)

 

 

 

 

 

 

리니어와바이너리산소센서
소나타동일엔진

여기서---

산소센서는 농후와 희박을 나타내는데 산소센서중 센서 1번은 리니어 타입인데 리니어 타입의 산소센서는

4P(DOWN) 배기 매니폴드 하단에 설치되 있고 탈거시 신체 부위가 차량에 스쳐 다치지 않게 작업해야 하며

예전 지르코니아 방식과는 판이한게 특성인데 이걸 뭘 봐야하나?

즉 구형 차량처럼 산소센서 그래프가 오르내리락을 반복하는 성질의 것이 아닌듯 하다

 

그럼 2번 바이너리 산소센서는 6P(UP) 인데 배기매니폴드 상부에 장착되 있으며 이걸 바이너리 산소센서라

말하던데 기냥 람다센서라 보면 될것 같은데 바이너리 산소센서값은 악셀을 밟았다가 놓은경우 오르내림을 반복

보기 좋은 그래프가 보여 져야 한다는 생각입니다

탈거는 그리어렵지 않으나 전용 산소센서 탈거렌치가 구비되어야

사용하기 정말 좋다는 생각입니다

 

 

 

 

산소센서 공구
종합검사장 가검사에 합격

자아 이렇게 많은 변수가 발생할수 있는데 달랑 귀신처럼 이거만 교체하믄되! 한다면?

고래가지고 안잡히믄? 그지 되는겨 !!!

그래서 정확하게 점검하는 방법중 비용이 높아지는건 어쩔수가 없답니다

 

차량소유주에게 교통안전공단 출장 검사소에 들려 재검사를 요구 하라고 당당하게 말한뒤 검사 차량이

많이 밀렸는지 1시간 뒤 전화가 옵니다 정말 많이 고맙다구 하네요

 

평택기능장 카센타 최성은 010-8514-2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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