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스로틀 플랩이 안나온지 꽤나 된다고 하면서 부품점에서는 재고가 전혀 없다고 하던데
고뢔서 품번으로 이곳저곳을 뒤져 봅니다
다행으로 부품이 있군요 !
고장개소
고장판정조건
회로
작동제원
데이터
EE08 커넥터
EE08 커넥터 탈거후 키ON
청색 탐침은 회로도에 의한 모터-측 즉 ECM제어선으로 보면 되것쥬?
적색 탐침은 피드백 접지선인디 순간에 약간 튀어 오른것은 그만큼 접지력이 낮다는 거겠쥬?
녹색 탐침은 가변 저항을 지나는 화살표 움직임의 전압인데 플랩이 움직임에따라 변하는 전압으로 보입니다
황색 탐침은 ECM에서 5V가 무조건 나와줘야 하는데 (7805IC 맞나유?) 잘 나와 주고 있군요
연결후 시동
고장상태 데이터
EE08-2번 단자는 스로틀 모터의 ECM제어부로 키ON을 하면 모터의 내부 코일을 따라 배터리 전원이
분명하게 발생되어야 한다
EE08-3번 단자는 모터제어 신호선의 접지이므로 거의 0V가 보여져야 하며 크게 들뜨지 않아야 한다
EE08-4번 단자는 가변 정항값의 신호선이다
EE08-5번 단자는 ECM에서 주어지는 전원선인 5V이다
EE08커넥터를 탈거후 측정해 보는것은 혹시라도 ECM에서 레퍼런스 전압이 나오지 않을경우
덜렁 플랩을 교체한후 동일한 고장이 발생되면 증말 당황 스러울 것인디 !
항상 고장개소에 근거가 있다하더라도 원인을 알고 넘어가는게 정석 아닌가 생각합니다
정비사는 늘 학습하고 열공하여 고장난 부위를 찾고 수리하는데
있어 수십년의 내공이 있으므로 차량 소유주께서는
점검비용과 수리비용(부품및 구매조달)을 저렴하게 요구하면
정확하고 신속한 작업의 어려움이 있습니다
신품.교품 플랩
신품 플랩은 날개가 정위치인 중아에 있지만 교품은 날개가 약간 꺽인듯한 20。정도 누워있어 문제의
원인품에 해당 됩니다
스로틀 플랩교체후
교체후 시동끔
교체후
스로틀 플랩이 완전 고장난거 3번째 작업인데
ECM은 작업(일)을 잘하는 것 같아 스로틀 플랩을 교체하였고
플랩 교체후 엔진 경고등 소등되고 개운한 작업을 기록합니다
자동차 정비에서 점검은 필수이며 필수인점검비는 차량소유자 분들께서 지불하여야 합니다
합계하여 비용을 청구 할수도 있지만
점검비에는 수리전의 필수 작업이 선행되어 있는데 어떤 고객분 들께서는
""아니 저쪽 카센타에선 점검비를 안받든데 여기는 왜 받는냐"" 라고 하시는분들 돌다 돌다를 반복하다 다시 입고하고는 해 달라고 하신다
그러고는 고객이 ""수리후 똑 같으면 우짠대유..."" 하거든
동일하면 전체 비용 안받습니다 하니 그럼 해줘유! 합니다
점검비 차량 점검은 필수로 발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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