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모하비 차량중 21년식 풀옵션 차량에서
회로도중 자기진단 점검단자회로에서 회로도를 보면 D-CAN HI,LO두선이
연결되어있으니 이곳을 참조하여 점검한 포인트를 게시해봅니다
다들 아시고 계시겠지만 뭔 CAN선이든 모두 연결되어 있다는 점 . . .
자기진단 커넥터
자기진단 커넥터에서 고장개소는 스캔툴을 이용해 검출할수 있어도
D-CAN HIGH/LOW 단자는 CAN파형이 아무것두 나오질 않고 있는데
이걸 왜 해놓은건지 알수가 없군요
여기 OBD 자기진단 단자에서 각종 CAN 파형을 검출할수는 없습니다
IPS모듈 뒤면
만일 B-CAN에 문제가 있을경우 운전석 실내 퓨즈 박스 커버를 탈거하고
IPS모듈을 탈거한후 보기처럼 CAN통신 HI,LO를 모두 점검할수도 있는데 이때
B-CAN통신 점검중에 P-CAN HIGH 통신선이 접지에 간섭 되었을 경우는 아래와 같이 보여 집니다
B-CAN점검중
B-CAN 파형이 잘나오기를 반복중에 적색안처럼 뭔가 이상한 데이터가 추가 되는걸
볼수가 있는데 이것은 P-CAN HIGH선로가 접지에 간섭되면 발생합니다
자기진단 불능
혹시 자기진단을 하기위해 스캔을 해보면 통신이 안되어 (HIGH측만) 접지에 접촉시 통신 불량이 발생
스캔 점검을 할수 없습니다
스캐너와 통신 자체가 안되지유!
전체스캔
그러면 전체 스캔을 해볼경우 거의 모든 고장이 CAN관련 고장으로 보여지고
캔 버스가 잘못 됬다는등 직행버스가 지나갔다는등 중간에 서지않고 좌석버스를 보냇다는등
메세지가 나오면 이때부터 심도있는 작업을 해야 하는데
여기까지는 스캔 비용과 CAN 점검비로 청구되지만
이후부터는 큰 비용이 들어갈수 있다라는걸 고객에게 고지후 승인이 나면 작업해야 하는데
만약에 말입니다
광역버스를 타고 돌고돌아 정말 재수있게 정차,출발하게 되면
모든 모듈이 정상이고 배선만이 공교롭게 그것두 HIGH 선로만 차체에 간섭되었다면
귀신이 아닌담에야 (어느곳인지) 알길이 읍쥬
원인제거후
원인 부분을 제거한후 고장개소를 삭제한후
엔진이하 스캔 점검에서 발견된 고장개소가 없어야 합니다
현재 점검중 ICU의 커넥터 탈거를 하여 고장 개소가 명확하군요
평택 기능장 카센타 최성은 010-2580-2102
'나의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그랜저HG-GDI 엔진회전수 (0) | 2023.02.26 |
---|---|
그랜드 스타렉스 냉각수 소모 (0) | 2023.02.21 |
완전고착된 플러그 작업 (0) | 2023.02.14 |
아반테AD-GDI카본청소 (0) | 2023.02.10 |
K7-GDI 실화에 따른 작업 (0) | 2023.02.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