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우리 정비인들은 혹실하게 진단을 하고 진단에 대한 신뢰를 받고 정확한
진단비를 지불해야만 하는 고객님들을 우대해 드려야 한다는 생각입니다
또한 내가 잘 안되는 고장현상을 타 정비소에 가서 고장 현상의 원인을 정확하게
알게되어 공부했다면 그 정비소에게 정당한 수리비를 지불해야 한다는 원칙으로 일합니다
물론 절친이 되면 기냥 알수도 있고 (문진하여) 알게도 되고 그런거쥬!!!
여기에서는 다시한번 브레이크 제동시 점검하고 수리하는 비용등을 게시해 봅니다
차량이 입고되어 차량소유주는 내게 말하길---!!!
"어느때는 브레이크가 이상하고 어떤때는 괜찮고"라는 문진에 답을 해 줍니다
시운전을 해봐야 알것쥬?
운전석에 앉아 동승 하라하고 약간의 난폭운전을 할수 있으니 시트 벨트매라하고 주행해 봅니다
오르막 오르다가 제동 아주 잘섭니다 내리막 내려가다 제동 에엥?
브레이크 페달이 약간 밀리는듯하더니 잘 안서고 --- 애공!!!
이런경우 거의 모든정비인이 브레이크 마스타 실린더를 의심 교체하더군요
원인이 브레이크 마스타 실린더? 그럼 데이터는? 그래서 감으로 교체한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 원인이면 정말 좋은데 교체후 동일하면 ?
그래서 PICO OSCILLO SCOPE 를 소유하고 있으니 정밀 고압력 센서를 이용해 데이터를
맹글어 봅니다
우선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의 2개포트에서는 압력이 동일해야 합니다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의 포트에서 압력을 측정후 동일하고 또한 브레이크를 밟고 있어도
페달이 내려가지 않는다면 브레이크 마스타 실린더의 원인은 전혀 아니라는 결론입니다
누구나 할수 있는 점검 방법중 누구나 하지 않기에 (압력측정) 게시해 봅니다
이렇게 브레이크 마스타 실린더 압력을 측정하므로 차량 소유주에게는 무한 신뢰를 건네주게 됩니다
"아무도 이런 데이터를 증명해 주지 않기에"
브레이크 정비는 매우 중요한 작업으로 손가락을 대보며 이정도 압력이면 괜찮아 하면 정말 클일날 말이쥬!
브레이크 작업은 차량 운전자의 목숨을 담보해야할 매우 중요한 작업이라 생각합니다
지금도 가끔은 백을 교체하고,마스터실린더를 교체하고,브레이크 캘리퍼까지 교체후 동일하다는
고객이 말하길 그곳은 이제 믿을수 없다는 메세지를 나에게 전합니다
이런말 들을때 넘넘 슬퍼
(신뢰받는 작업을 위하여 정진합시다)
PICO 거치중
다들 아시겠지만 PICO WPS 500X는 브레이크 압력을 측정할수 없습니다
이유는 낮은 스펙값인데 최소 100bar정도 되는 압력 측정기가 필요하기 때문인데요
100BAR의 정밀 고압력 측정센서는 200BAR을 측정할수도 있으면 너무 긴시간
측정되면 안될거라는 센서 제작사의 조언이 있습니다
마스타센서 거치중
마스타 센서거치
브레이크 마스타 압력
브레이크 마스타 실린더의 압력은 120bar 값으로 매우 높은 압력을 측정해야 하므로
PICO WPS 500X를 가지고 측정을 할수 없다는 것이지요
좌 타이어 탈착
우타이어탈착
전륜캘리퍼압력
이건 양측 브레이크 캘리퍼에 가해지는 압력을 측정한 것인데요
좌우 편차가 배 이상 발생하고 있군요
데이터의 전송 속도 그리 나쁜정도가 아닌 그렇다고 WPS 500X 처럼 속도가 엄청 빠르면
증말 좋은데 그래도 고압력 센서의 측정속도는 이정도면 그리 나쁘지는 않습니다
아무튼 여기까지 점검후 HYDRAULIC UNIT ASSY 불량으로 판단하고 정비 공장으로
교체를 의뢰해 봅니다
파일 첨부전륜캘리퍼압.psdata
정비공장에서 교체후
경고등 점등
모듈교체후
에어작업후
에어빼기 작업은 모든 캘리퍼에서 캘리퍼 실린더 위에 에어빼는 밸브가 장착되어
있는데 실린더내의 모든 공기가 위로 향하며 에어빼기 작업시
에어가 먼저 나오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에어빼기 작동중
물론 스캐너를 이용해 모든 휠 캘리퍼 에어 빼기를 진행후
일반적인 에어빼기를 하는 경우 위처럼 고장개소가 발생하지만
에어빼기 완료후 고장개소는 삭제가 된다는 점
모든 엔지니어가 알고있는 에어작업 ---
액체는 아래에 있게되고 에어는 위로 뜨게 되는 (불변) 현상을 이용한 에어빼기 작업
그런데 말입니다 누가 캘리퍼를 좌우측 반대로 장착 했다면 에어는 절대로 뺄수 있는 구조가
아니어서 작업이 안되겠지요
오실로 스코프로 측정해본 결과 브레이크 마스타 실린더의 압력과 캘리퍼 압력 편차는 거의
없어야 한다는 생각입니다
또한 브레이크 측은 감으로 측정해서두 안되며 경험으로
확인하는것도 절대로 아니됩니다
정확한 진단과 정비만이 운전자의 의지에 의한 정확한 제동이 될것이라는 생각입니다
평택 기능장 카센타 최성은 010-2580-2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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