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이번에는 CAN 엉킴으로 모든 고장개소가 보여주지 않는 상황의 모하비가
입고됩니다
17년 16만주행
제원
고장스캔 통신불량
고장개소를 확인해 보면
에어백,에어컨만 확인가능하고 그외 모든것을 보여주지 않는다
흐흠... 이런 사례는 정비하면서 첨 경험해본다
고장난 모듈만 """이거 고장여유 !"" 하는 회로를 맹글지는 못하는가벼!!!
그나저나 모든 고장개소를 ""야가 씹네?""
암튼 뭔가 보여주려는 에어컨 고장개소...
그래서 자기진단 편을 펼쳐 CAN회로를 봅니다
입고시 영상
종단저항위치
회로를 참조하면 종단저항은 ECM과 클러스터외에는 없다는것이 회로에 기재되어 있다
배터리 접지선 이탈시키후 ECM 커넥터 탈거후 120Ω 정도 측정되면
ECM의 종단 저항값은 정상이며
클러스터 역시 탈거후 회로 참조하여 종단저항값이 120Ω 정도 측정되면 고정 종단저항은 정상이라고
판단할수 있으며 가끔은 195Ω 또는 129Ω 이 측정되는 경우도 있는데 이걸 이상하다고 생각마시구
ECM과 클러스터가 서로 연결되어 병렬 저항이 되며 이런경우 합성 저항이되어
60Ω이 측정되면 종단저항은 정상이라고 판정할수 있다 이때두 역시 58Ω 또는 62Ω 정도 측정되면 정상
(보고 또 보고 확인하고 확인을 거듭하며 다시보고 를 하다보면 알게 되는 CAN 회로입니다)
CAN회로
CAN회로는 많은 모듈에 연결되어 있는데
CAN회로 조인트에는 J 로 시작됨을 알수 있다
CAN-HIGH는 HIGH (적색) CAN-LOW는 LOW (청색) 으로 되어있다
위회로에 답이 있었다
귀신이 아닌이상 이거 하고 따~악 집어 낼수 있는 정비사는 없을거라는 생각을 하구여
또한 회로를 참조하면 ECM,클러스터 외에는 종단저항이 기록되어 있지 않았다
모든 고장개소를 지원하지 않으니 위회로를 참조하여 잘 찾으면 되는데 정말
"입으로 말하고 글로쓰는 것은쉽지"
누구나 말하는것은 책임질 말이 아니므로 쉽게 말할수 있다
그건 이거야 하고 책임질 말을 할수 있는분 오데 있는지 알구시포!!!
가끔은 다른회사 차량에서 ABS모듈에도 종단 저항이 있다는데 글쎄요 입니다
JC03 CAN 회로조인트
JC03 CAN 회로 조인트는 엔진룸에 거치되 있어 점검시 탐침 삽입이 매우용이하여
CAN 통신 고장시 우선적으로 JC03 조인트 회로에 탐침을 하는 습관이 생겼다
개인적으로 2CH PICO OSCILLO SCOPE 를 CAN 점검에 사용하는게 편하다
프로브 늘어짐두 없구 꼬임도 없구 암튼---
입고시 CAN
고장삭제후 CAN
RAM
러기지 좌측 탈거하면 (시트탈거후 가능)
JF04 CAN-HI/LO 조인트를 확인이 가능하다
조인트 커넥터 탈거는 매우 어렵고 탐침을 배선측에서 하던지 아니면 피어싱을 사용한다
JE01조인트 탈거후
조인트 커넥터는 모두 J 로 시작된다
JC01조인트 커넥터는 앞의 범버탈거후 전조등 탈거하면 바닥에 설치되어 있는데
작업성이 난이도 下이하라 생각된다
재 고장개소
전조등 좌측아래
연결후
이상파형
탈거후
탈거후 CAN
좌측필러아래
회로 동일하지 않음
JF02 조인트에는 회로에는 1-8/3-10/5-12/6-13으로 표기 되어 있지만
실제 차량의 JF02 조인트 에는 6-13이 아닌 7-14로 되어있다
HIGH 1,3,5,7, - LOW 8.10.12.14번으로 한칸 띠어 핀이 접속되어 있다
홀수와 짝수로 이어졌는데 서로 이어짐이 분명해 진다
종단저항
종단저항값
종단저항
동승석
MF 41커넥터 탈거하면 다 된줄 알았는데
그게아녀유!
MF41탈거후
CAN측정
MF41커넥터 탈거후 고장개소
몇가지가 통신이 안된다
MF41커넥터 탈거후
접속하면
동승석 시트탈거
커버탈거
조인트 순서 맞지않음
CAN 인위적 점프
정상?
고장개소 재확인
LOW점프
헉 이건뭐?
이런 파형은 매우 잘못된 사례인데 (CAN-LOW 선 CAN-HIGH측에 배선쇼트)
RAM근방 JF04조인트 커넥터가 이탈되어 요래조래 묶어논 (차량소유주가) 사례로
원인품은 따로 있었음에도 원인 추적하는데 매우 어려움이 있었으며
전방에는 윈치가 장착되어 있고
후방에는 견인장치에 미국시7P, 일반7P, 13P홀더 커넥터가 장착되 있었으며
오디오 측 뭐라든데 외부로 소리나가는 배선까지 깔았고 여기저기서 연결되 있고
암튼 튜닝한 차량은 매우 추적이 어렵다는걸
다시 또 느끼게 되는군요
AVM
AVM F97-B 연결시
탈거후
탈거후 정상
정상파형
CAN 수리후
정상으로 맹글어 놓았는디 이번에는 후석 CAN?
모든걸 작업후 다시 봐야하는거 아닌지 몰러 에긍 징그러워유 !!!
평택기능장 카센타 최성은 이오팔공2일공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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