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디젤 차량에서 뭔가에 의해 시동이 안되는경우 그것도 무지막지하게
추워 크랭킹도 잘 안되는 날
모든 정비사는 이것 저것을 점검해 볼수 있다는 생각입니다
타지역에서 분해후 입고된 경우인데
누구나
CKP가 문제있나?
연료가 얼었나?
예열 플러그가 사망혀서?
인젝터 이상이 있는지!
ECM이 잘못 되는 경우도 있었으니 등등 ...
여러가지 조건이 성립될수 있고 작업 환경이 안좋은경우 더욱 어려울수 있겠지요
정비하는데 있어 고장개소는 매우 좋은 길을 안내해 주는 네비라 볼수 있는데
1차 스캔에는 전작업장에서 어떤 일을 진행 하였는지 알수가 없으니
그대로 삭제를 하고
고장개소 재 확인해 봅니다
핀번호 입력후 EMS에서 키를 받아주질 않는다는데 모지 왜?
이종 KEY 를 인식하는 매우 똑똑한 ECM입니다
프로그래머의 두뇌를 따를수는 없어도
보기만을 합니다
차량 열쇠집에서는 키에 IC칩을 확인하는 장비를 보유하고 있더군요
거참!
1채널 전압이며
2채널 미세 전류량 측정한건데요 엔진 크랭킹만 되며 시동은 절대
걸리질 않고 있습니다
왜이랴지?
전압과 전류량이 발생하는데도 말입니다
전류량 측정 부분을 더욱 확대해 봅니다
무슨 옛날 아반테 인덕티브 크랭크각 처럼 아주 잘나오는듯 보여 집니다
이처럼 키내부에 IMMOBILIZER IC가 없는 KEY를 사용하는경우
클러스터에는
엔진키를 ON 하면 무조건 이모빌 경고등이 점등 되어야 하며
점등후 35초 후에는 소등되어야 하는데
엔진키 ON후 미점등이며 이때 아무리 크랭킹을 하여도
시동은 절대 살아나질 않습니다
모양은 달라도 (이것은 신형임)
IMMOBILIZER IC 내장된 KEY를 기계로 동일하게 제작되어 즉시
핀코드를 입력후
KEY-ON 하니 아래와 같은데요
안테나 에서 1이나 2에서 측정하던 ECM신호선에서 5번에서 측정하던
정상의 안테나 코일이 단선이 안되어 있거나
ECM연결이 잘되 있다면 위처럼
OSCILLO SCOPE WAVE FORM 의 그림이 보여져야 매우 정상입니다
ECM 신호선의 5번 단자에서는 전류량이 거의 없는게 정상으로 보이는군요
위는
안테나 코일선 회로를 측정하고 확대한것인데
IMMOBILIZER MODULE 의 (1)+(2)- 회로 선로를 전압과 전류량을 확인한것으로
매우 중요한 데이터로 보입니다
이처럼 엔진키 제작후 KEY-ON 후 클러스터에는 이모빌 경고등 점등되고 시동이 정상 작동하는데
측정 방법을 동일하게 하여 전류량 확대로 확인을 해 봅니다
늘
안전,건강한 작업을 재미로 하다보면 몸도 건강 정신도
건강해 집니다
'나의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연료인젝션 (0) | 2025.01.18 |
---|---|
터보직전 배기압 (0) | 2025.01.18 |
오일압력 (0) | 2025.01.13 |
폭발시간과 밸브작동시간 (0) | 2025.01.10 |
포르쉐 예열플러그작업 (0) | 2025.01.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