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이야기

렉스톤5기 CDPF 작업보고서

평택 최성은 2017. 7. 13. 1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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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 안녕 하십니까!

날씨가 점점 더워 집니다 가끔은 조금씩 시원한 에어컨을 쐬는것두 좋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

 

차종: 렉스턴2 / 2.7 / CDPF 유로4

현상: 엔진 경고등 점등

 

 

 

이와 같은 고장 항목으로 차량의 엔진가속시 정상이나 늘 느끼는 그것 껌뿍 껌뿍 하는

엔진 경고등 --- 뭔가 ! 운전할때 기분이 그리 썩 좋지 않은! 뭐하고 뭐 묻은 느낌

 

 

 

 

 

 

 

 

최대 엔진 회전수에서 그래프로 CDPF 측 데이터를 보고 있으면 얼래? 하고 다음에는

아~하 하는 분이 계실거로 생각합니다 고장하목을 보고 CDPF 관련 그래프를 보면

고장의 부분이 홀딱 벗고 보여 줍니다 ㅋ~~

 

 

 

 

 

 

 

 

좌측 온도센서는 전단 온도 센서이고 우측은 후단 즉 DOC와 DPF 중간에 삽입된

온도센서인데 두가지를 서로 호환이 되는지 안되는지는 아직 부품이 조달잘되어

확인을 하지는 않았으나 좀 잛고 좀 긴 차이로 보여 집니다

 

 

 

 

 

 

 

수리전 데이터 로거 단위는 0,50,100---으로 단위값이 거슬러 올라가는 높은 단위지만

수리후 단위는 0,20,40,60--- 잘게 쪼개어 보여 주는 단위로 배압의 실측 단위는

큰 차이가 있어 보입니다

 

 

 

 

 

 

 

 

 

  CDPF 탈착후 내부 를 나누어 확인하였는데 DOC측과 DPF 측의 내부를 학인합니다

외부는 당연히 먼저 확인을 해야 겠지요 중요한건 격자구조의 배기 통로가 막혀있는

경우나 녹아 있는 경우를 확인해야 하는데 수리전 DOC 내부측이 탄매로 막혀 있군요

 

 

 

 

 

 

 

 


 

 

불에의해 태워진 탄매는 그 을림의 마지막을 보여 주듯 하얗게 산화되어 분진으로

바뀌어 가며 격자구조의 세라믹 내부 DPF와 직선상의 DOC의 열 전달이 잘되어

벌겋게 달구어져 전도 됩니다

 

 

 

 

 

 

 

 

 

 

보는 바와 같이 잘 작업된 CDPF는 무부하 급가속시 47hpa  값이 최대로  수리전과

수리후는 거의 7배의 차이로 배압이 매우 낮아 졌는데 이런경우 다른 고장이 있는가를

확인하기에는 강제재생 항목이 이유를 대어 줍니다

 

 

 

 

 

 

 

 

아이들 상태 에서 강제재생을 하면 잠시후 위처럼 실패 메세지를 보여줍니다

그다음에 고장 항목을 스캐너로 점검 했다면 어떠한 유사 고장 항목이 있다면 저장 되었

다면  고장 항목이 있다면 그 고장 항목을 먼저 확이해야 이유가 없다는 생각 입니다

 

또한 이렇게  재생실패 경고메세지 발생시 주행하며 강제재생을 시도 해도 바로

재생실패로 이어지므로 필히 초기화를 실시하여 강제재생을 작동해야 가능하고

중간에 고장항목이 있다면 강제재생은 어려울수 있습니다

 

 

 

 

 

 

 

 

 

 

 

차량을 공도에서 주행하기전 ECU 버젼도 좀 생각을 해 주어야 합니다 위처럼

주행 데이터를 스캐너에 주행하며 살펴 보았으나 정말 잘그려진 그래프 입니다

흠이 없다는 이야기도 됩니다

 

진정 작업하는 방식에 마지막 관문인 주행하며  CDPF강제 재생을 하려면 최소

30분에서 최데 1시간을 운행해야 하며 운행시 강제재생  OK사인이 나야 비로소

완벽하게 작업이 잘되었다는 이야기 입니다

 

 

늘 정진하며 진보성을 연구개발하는 기능장 카센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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