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이야기

일없으면 일하는일

평택 최성은 2023. 1. 8. 10: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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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비가 주룩주룩 내리는 오날날 작업할게 없어 PICO 스코프를 사용하여

나중에 상대압축력을 확인할 차량에 부드럽게 점검해볼 연습을 다시 또 또 해 봅니다

 

포도

 

애견명 포도

하~아

이놈은 포도인데 내자리에 앉아 다리를 뻗으면 잽싸게 무릅위에 안착합니다

6근이 넘는 놈이라 30분 정도 앉혀 있자면 도가니가 뻐근 합니다 그래도 귀여우니 ㅋㅋㅋ

 

 

 

 

 

더미 (산더미)

 

차종별 더미인젝터

인젝터 연료 분사 안되게 하는데는 더미가 죽이쥬! 차종별 더미를 준비해 봅니다

보쉬 타입 가장 많이 사용하며 델파이 구형 은 언제 해봤는지 기억이. . .

 

 

 

 

 

충전기

 

배터리 충전기

배터리는 완전 충전후 시동모터를 돌려야 제격으로 정확할겁니다

이충전기는 LED 황색 점등시 배터리 충전중이며 LED 녹색시 충전 완료를 보여 주는데 가벼워

사용하기 편리합니다

 

 

 

 

 

더미장착

 

더미인젝터 연결

NQ5 DIESEL 상대압축력을 테스트 해보려고 배터리 충전중인데 몇번 스타팅을 해서 그런지

충전기 LED 상태가 황색등이 점등되어 있군요

 

 

 

 

 

 

1

 

2

 

3

 

전류와 역전압

 

그림을 언뜻 보아도 스타팅 모터 회전이 동일하게 고르지 않은것 같은데

고르지 않은 문제는 배터리를 완충후 와 방전 상태 엔진오일 온도와도 절대적 변화가 있다는

생각이고 회전력의 고른 분포는 누구나 바라는 생각일겁니다

 

 

 

 

 

압축력

 

압축력 검사

 

뭐지 ???

신차임에도 편차가 있넹???

엔진의 냉간시 측정치인데 수차례 크랭킹을 해보아도 동일한 편차가 있다 그렇다면

우쒸 기분이 좀 그렇넹? 동일하면 누가 잡아묵나?

접지가 여~엉 아니네요!

 

Diesel NQ5 차량의 압축력 차이는 지침서에 의하면

각 실린더간 3㎏/㎠ 를 알려준다

 

규정값은 200RPM에서 223㎏/㎠ 이며 한계값은 193㎏/㎠ 이다

엔진압축이 규정치 이하이면 해당실린더에 소량의 엔진오일을 주입후

크랭킹후

1,압축력이 상승한 경우 피스톤및 실린더보어가 마모.손상으로추정

2,압축력이 상승하지 않을경우 밸브및 개스켓 불량으로 본다

그래서 엔진 시동을 걸고 온간시 측정을 해보려 한다

 

 

 

 

 

 

고장개소 없네?

 

인젝터 커넥터 연결후

웃긴다 !!!

ECM 이 멍한건지 예민하지 않은건지 정상인경우 고장개소를 기록하지 않는데 만일

어떠한 조건에서 시동이 꺼진다 할경우 정상으로 되 돌아온다면 ECM은 기록을 하지 않는다는

생각이므로 잘 보아야 할것 같다

 

 

 

 

 

열간시

 

열간시

열간시 압축력이 1% 올라갔는데 지침서를 응용하면 무조건 정상이라고라!

정비기준은 100%인디 흠 이런경우 100%를 올리면 뭐가 좀 더 나은 상황이 있을까?

하~아 2% 부족이 뭐 무슨 광고에서 나오는 말 같기두 하구

따~악 2% 부족한디. . .

 

 

 

 

 

열간시

 

 

열간시 엔진열이 충분하게 돌은 상태에서 측정해 보았는데 에휴~~~

100이 안되유!

충전이 아니라는 데이터는 뭐꼬?

이건 배터리 충전을 완벽하게 한후 테스트 해서 이렇게 나온 것으로 보이는데 맞나몰러유!

 

PICO 스코프 정말 똑똑이 입니다

오후 12시 전에는 잠자리에 눕지를 아니하며 일이 없으면 PICO 파형학습하고

오일 교체하러 입고한 차량 배터리 점검하고 이것 저것 사진촬영 밤 늦게 정리하고

하루가 정말 잛은 시간이 되는것 같고 늘 학습하다보니 재미는 있고

아무튼 이렇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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